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6일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하며 코로나19 이후의 「서울시 대전환」을 이끌어 G7 글로벌 디지털경제 수도로 발돋움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박 전 장관은 이날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비대면‘시민보고’ 방식의 보고회를 열고 “코로나19의 고난과 어려움을 뚫고, 회복과 재건의 시간을 맞이하기 위해서는 코로나 이후 서울을 G-7 글로벌 디지털경제 도시로 도약시킬 서울시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우리를 죽이지 못한 것은 우리를 더 강하게 만든다”는 니체의 말을 인용,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을 이겨내면 서울 시민들의 삶이 바뀌는 대전환이 이뤄져 곧 “봄날 같은 서울시”를 만들겠다는 희망을 전달했다.
 
박 전 장관은 중소기업·소상공인·자영업자 매출감소, 주거불안, 청년 일자리 감소, 저출산 현상을 서울이 해결해야 할 중요 과제로 밝히고, “「서울시 대전환」을 통해 안전하고 공정하고 따뜻한 서울을 만들 것”이라고 약속하며, 구체적으로 △도시 공간의 대전환(재개발. 재건축포함) △서울,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교육, 돌봄 대전환 △맞춤형 복지 대전환 △보건, 헬스 케어 대전환을 내세웠다.
 
출마 보고에서 [서울시 대전환] 첫번째 시리즈로 ‘21분 컴팩트 도시’를 밝혔다.
 
‘21분 컴팩트 도시’는 서울을 인구 50만명 기준, 21분 이내 교통거리에서 모든 것이 해결되는 도시다. (직장·교육·보육·보건의료·쇼핑·여가·문화가 충족되는)
 
서울을 21개의 컴팩트 앵커로 재구성해 21개 다핵분산도시로서 서울 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21분 컴팩트 도시’는 도심 집중화에서 다핵화로 양극화와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다.
 
도시의 양극화와 불균형이 가져온 탐욕의 도시에서 누구나 다양한 혜택을 누리는 글로벌 디지털경제 도시는‘도시의 승리’를 가져올 것 이라고 강조했다.
 
박 전 장관은 이날 ‘21분 컴팩트 도시-여의도’비전을 실제 조감도로 보여주었다.
 
국회의사당에서 동여의도로 향하는 구간 도로를 지하화해, 넓은 공원을 만들고 그 자리에 수직정원형 V자형 스마트팜과 1인 주거텔을 설치, 삶·먹거리·주거·운동·헬스케어를 동시에 해결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