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과학기술정책 이슈페이퍼 발간 등 광주시 과학기술 정책방향 모색

(재)광주과학기술진흥원(원장 안기석)은 이번 발간되는 ‘광주광역시 AI 산업기반 기업 조사·분석보고서를 토대로 광주 과학기술 정책수립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보고서에는 진흥원이 지난해 광주광역시 소재 약 3,566여개 기업을 대상으로 ▲AI 기술인지도 및 기술도입 의향 ▲AI 전문인력 보유현황 및 교육 ▲지원사업 및 향후 과학기술지원 정책수요 등 광주지역 인공지능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실시한 AI 산업 기업 실태조사 결과가 담겨 있다.

광주과학기술정책 이슈페이퍼
광주과학기술정책 이슈페이퍼

조사내용에서 AI 기술에 영향을 받는 기업은 전체의 54.1%로 현재 광주시에서 육성하고 있는 에너지, 가전/공기산업, 문화콘텐츠 분야 기업은 35% 이상이 AI 기술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의 AI 기반 관심육성분야로는 산업로봇·드론(66.7%), 5G 기반 ICT(57.1%), 광·융합(53.1%), 의료·헬스케어(44.7%) 순으로 응답하였다. 

또한,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를 위해 R&D 사업 투자확대, 기술수요자 중심의 협력사업 강화, 인력수급 및 인건비 보조, 시장분석·사업성 조사 등 지원정책이 우선 필요하며, 특히 전문인력 확보를 위해 신규 인력 및 재직자 대상의 다양한 AI 전문인력양성 교육(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이 필요하다고 나타났다.

본 결과물은 지역 R&D 및 인공지능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AI기반 기업중심의 현황을 진단하고, 이에 대한 정책과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 만들기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역 산·학·연·관에 공유할 예정이다. 

진흥원은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분야별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과학기술 정책기획 연구보고서를 완료하였으며 “광주과학기술정책 ISSUE PAPER 2021”로 발간되어 광주과학기술진흥원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지역 R&D 사업의 효율적인 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광주과학기술정보시스템(GJTIS)에 검색엔진을 도입하여 고도화하였으며, 지역 산학연관 유관기관들을 대상으로 지난 1월 25일 성과확산을 위해 시스템활용 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다. 

본 시스템은 국가 R&D 데이터와 연계하여 지역 R&D 데이터의 활용가치를 높여나갈 계획이며, 향후 기능확장과 AI 서비스를 도입하여 수요자 중심의 유용한 과학기술 정보제공을 통해 이용자와 소통하는 인공지능중심 디지털 뉴딜정책의 성과로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광주과학기술진흥원 안기석 원장은 “이번 보고서는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와「대한민국 인공지능 4대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며, “AI 기반 광주과학기술 정책수립 및 R&D 사업의 효율적 관리·지원을 통해 디지털 뉴딜의 핵심원천인 AI 산업 생태계 조성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