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5일부터 5개 교육기관서 6개 과정 1000여명 대상

7월까지 화상교육…전문성 함양·안전관리 인식 제고 기대

광주광역시는 2021년도 보육교직원 보수교육을 3월5일부터 실시한다.

올해 보육교직원 보수교육은 6개 과정 101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위탁 교육기관으로 선정된 5개 기관(광신대·광주보건대·광주여대·동강대·송원대)에서 진행된다. 

보육교직원 보수교육은 보육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유지하고 개발하기 위해 보육교직원이 받는 교육으로, 3년마다 의무적으로 받아야 하는 직무교육과 보육교사 자격 승급을 위한 승급교육, 원장자격취득을 위한 원장사전직무교육, 2년간 보육업무 공백이 있는 경우 재취업을 위한 장기미종사자교육 등으로 구분해 운영되고 있다.

직무교육은 온라인특별직무교육으로도 대체 가능하며, 어린이집에 재취업을 준비하는 교사 중 2년 이상 공백이 있는 경우 올해 6월과 내년 1월에 실시될 장기미종사자교육을 취업 전 꼭 이수해야한다.

특히 올해는 아동학대예방과 신고의무자로서의 역할, 성폭력 및 실종예방 교육, 영유아 성 행동문제 예방 교육을 강화해 보육교직원의 아동권리인식 제고, 안심보육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또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 7월까지 계획된 교육은 실시간 화상교육으로 진행하고, 집단면역 형성과 코로나 추이에 따라 하반기 교육방법도 추후 결정해 진행한다.

광주시는 교육과정 중 현직에 재직중인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직무교육과 승급교육에 대해 교육비(직무 8만원, 승급 14만원)를 지원한다. 

보수교육을 받고자 하는 교직원은 어린이집지원시스템(보육통합시스템) 또는 보육인력 국가자격증 홈페이지를 통해 과정별 접수기간에 신청하면 된다.

이중 4월5일부터 동강대학교에서 실시하는 1급 승급교육 신청자는 8일부터 12일까지 접수받는다.

각 과정별 자세한 교육일정과 신청 관련 내용은 광주시 홈페이지, 광주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현재 관내 어린이집 1056곳에는 8683명의 보육교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