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최근 6개월 ISA 수익률 최하위 기록…우리은행 가장 높아

[뉴스워커 기획취재팀_김지훈 기자] 금융투자협회의 ISA다모아(ISA비교공시시스템)에 의하면, 2017년 4월말 기준 최근, 3개월, 6개월 수익률을 5대 시중은행과 기업은행을 비교 조사한 결과, 수익률이 가장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 ISA계좌 중 MP(Model portfolio)제도란, 금융회사가 투자자에게 제시하는 금융상품의 종류 비중, 위험도 등의 내용이 포함된 운용방법을 말하는 것으로, 투자자의 성향에 따라 초고위험, 고위험, 중위험, 초저위험으로 나뉘며, 위험상품일수록 일반적으로 수익률이 높게 나타난다.

뉴스워커가 기업은행과 5대 시중은행이 내놓은 MP대표 수익률 중, 가장 높은 위험군의 상품을 비교분석 한 결과, 우리은행의 초고위험상품이 최근 6개월 수익률 8.0%대 기록하면서 최고위험군 수익률 부분에서 우수한 성적을 나타내고 있으며, KEB하나은행이 4.0~5.0% 수익률, NH농협은행이 3.0~4.0%, 국민은행 2.0~3.0%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기업은행의 경우, 최근 3개월 수익률은 비교 은행 중에서 유일하게 -0.06%, -0.44%로 원금 손실 수준의 수익률을 기록했고, 최근 6개월 수익률이 0.3~1.87%를 기록해, 가장 낮은 수익률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이한 점은 기업은행의 경우, 비교은행 상품과 비교해 이름에 ‘스마트모델’이 들어가듯이, 유일하게 로보어드바이저를 바탕으로 운용전략을 가져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 금융투자협회 ISA다모아 (MP대표 수익률 비교공시) *해당 수익률은 보수를 차감한 수익률/ ISA는 근로자와 자영업자, 농어민의 재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2016년 도입된 제도로, 근로 사업소득이 있는 자면 누구나 연간 2000만원을 납부하여, 의무가입기간은 5년, 5년간 수익 200만원까지 비과세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하나의 통장으로 예금이나 적금은 물론, 주식, 펀드, ELS 등 파생상품 투자까지 가능한 통합계좌이다._자료: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

◆ 기업은행 ISA 수익률 하락은 ‘로보어드바이저’ 탓?

기업은행의 ISA 수익률 하락에 따라 아직까지 로보어드바이저에 대해 이렇다 할 검증 된, 트랙레코드나 실력이 미비하다는 의견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KG제로인의 펀드닥터에서 로보어드바이저의 대표펀드 두 개와 코스피 코스닥을 비교한 결과, 코스피가 연초 대비 지난 6월 29일 기준 17.69% 오른 반면, 키움쿼터백글로벌어드바이저는 3.96%, NH-Amundi디셈버글로벌은 4.46%를 기록해, 코스닥보다도 수익률보다 낮은 모습을 보였으며, 이 때문에 로보어드바이저의 실력에 대해서 의구심이 든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사실 로보어드바이저는 지난 1년간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 대결을 시작으로, 마치 온 세상이 인공지능(AI)를 바탕으로 돌아갈 것처럼 사람들 사이에 로보어드바이저에 대한 막연한 신뢰가 퍼져나갔고, 이를 바탕으로 각 금융기관들은 앞다퉈 로보어드바이저 시스템을 구축해, 로보어드바이저 상품을 홍보하기 시작하기도 했다.

▲ IBK기업은행 고위험 스마트모델포트폴리오 특징<자료정리_김지훈 기자>

그러면서, 이번엔 펀드매니저와 로보어드바이저와의 수익률 대결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켜, 로보어드바이저의 장기간 수익률이 아닌 단기간의 수익률만을 가지고 의미 없는 쇼를 벌이기도 했다.

하지만 막상 1년여가 지난 지금의 결과를 놓고 보면, 로보어드바이저의 상품들은 대체로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기록하고 있다. 대부분의 로보어드바이저 상품이 누적수익률 1.0% 및 일부 펀드는 원금손실도 있으며, 지난 1년간 주식과 채권이 상승한 경우를 감안하면, 상대적 격차는 더욱 커진다. 반면 펀드매니저의 펀드들은 평균 10%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자료: KG제로인 펀드닥터

물론, 로보어드바이저는 그 동안 자산가들에게 국한되어있던 자산운용서비스를 좀더 저렴한 비용으로 기본적인 자산운용 전략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한 점에서는 앞으로 금융서비스가 나아가야 할 필요한 시스템으로 인지되고 있다.

기업은행의 ‘IBK기업은행 고위험 스마트모델포트폴리오’의 경우도, 타 은행과 달리 로보어드바이저를 특징으로 삼아, 새로운 금융시대에 발 맞춰 상품을 기획한 것으로 보이나, 좀 더 다양한 테스트베드, 알고리즘, 유효성, 시스템안정성, 보안성 등 다양한 검증을 좀 더 거치는 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ISA의 본래 취지인 근로 사업소득자들에게 안정적인 재산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금융상품으로 발전해 나아갈지는 좀 더 시간을 두고 주목해봐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