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선수, 청년체육인재 육성, 선수 훈련 지원 등 7개

광주광역시는 선수 경기력 향상 및 지역 체육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전문체육진흥 사업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전문체육진흥 사업은 전문우수선수·청년체육인재 육성, 전국체전 대표선수 훈련·종목단체 지원, 체육지도자·수영팀 운영, 학교체육진흥 등 7개 사업으로 나눠 진행된다. 광주시는 올해 94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광주시체육회를 통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우수선수의 타 시도 유출 방지, 약세종목 전력강화를 위한 지원·영입 등을 위해 25개 종목 220여 명의 우수선수를 선정해 육성비를 지원한다. 더불어 고등학교 및 대학교 졸업예정 선수, 발전 가능한 지역 유망 청년선수들에게 우수한 체육인재로 성장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14개 종목 35명의 청년체육인재를 선정해 육성비를 지원한다.

또 전문체육지도자 30여 명을 고등부, 대학부, 일반부에 각각 배치해 지도하며 경기력 향상을 지원하고 종목단체 운영 지원과 각종 대회 출전을 위한 선수 훈련 및 참가 지원 등 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선수들이 훈련에만 매진할 수 있는 안정적인 훈련환경을 조성한다.

꿈나무 육성을 위한 학교체육진흥 사업도 추진한다. 광주시는 4월 중 시교육청으로부터 추천을 받아 10여 개 학교 팀을 선정해 지원한다. 이 사업을 통해 초·중·고등학교 팀 육성을 지원함으로써 재능있는 꿈나무 선수를 조기 발굴·육성하는 등 학교체육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광주시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선수들의 체육활동이 제약받고 있는 상황에서 훈련 활성화를 위해 맞춤형 온라인 지원 체계를 구축해 제102회 전국체전 등 각종 대회에 출전하는 선수들에게 체력, 컨디셔닝, 기술영상 등 다양한 훈련 정보를 제공하는 비대면 사업도 실시한다.

김준영 시 문화관광체육실장은 “광주는 2015하계유니버시아대회, 2019세계수영선수권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스포츠도시로서 앞으로도 선수들이 경기력을 향상시켜 각종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지역 체육이 활성화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 선수단은 2019년도 제100회 전국체전에서 원정참가 사상 역대 최고 성적(10위)을 거뒀으며, 2020년에는 전국종별육상선수권대회 등 23개 대회에서 1위 52회 입상하는 등 좋은 성적을 거둔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