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_뉴스워커 그래픽1팀
그래픽_뉴스워커 그래픽1팀

[뉴스워커_남북정세] 유엔 기구와 대북 지원 국제 단체들은 북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조치 때문에 대북 지원이 사실상 전면 중단된다고 최근 밝혔다. 또 대북 제재로 인해 물자 대부분이 북중 국경에 머물고 있고, 반입된 물품들에 대한 모니터링도 확인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패널이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유엔 기구와 비정부 기구 등 11개 대북 지원단체들이 코로나19에 따른 북한의 국경 봉쇄 때문에 사실상 활동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운용 능력 또한 현저히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제재위 전문가패널은 코로나19와 대북 제재가 북한 내 인도주의 활동에 미친 여파를 파악하기 위해 지난 2020년 5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대북 지원 단체와 유엔 기구 등 38곳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벌였고, 이 중 11곳이 응답했다.


국제기구 “北 어린이·산모 등 최소한 영양소 공급 받지 못해”


설문조사 질문은 대북 제재와 맞물린 코로나19 격리 조치가 지원 활동과 물자 반입에 미친 영향, 향후 사업 지연과 축소 전망, 코로나19가 북한 인도적 지원 상황에 미친 영향,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위원회의 제재 면제 승인 기간 등 4개였다.

북한에서 식수 제공 사업을 벌이는 한 비정부 기구는 “북한이 육로 경계선에서 물자 유입을 차단해 모든 사업이 중단됐다”며 “재개 시점은 북한이 국경을 언제 다시 개방하는가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단체는 “작년 1월부터 국경을 봉쇄한 북한의 조치로 어린이와 산모 44만명이 최소한의 영양소를 공급받지 못하고 있다”며 “영양실조에 시달리는 어린이 9만5000명은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또 결핵 환자와 만성 질환자들이 치료시기를 놓치고 있어 정기적인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고, 북한 주민들의 생활고도 심화 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한 대북 구호 단체는 “북한이 모든 지원 물자를 육로가 아닌 해상으로 보내 달라고 요청했지만 화물선 부족 현상을 겪었다”며 “작년 3월 안보리에서 제재 면제가 승인된 소독용 키트가 6월이 돼서야 북한에 들어갔고 나머지 물품 전달은 여전히 지연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북한은 지난해 1월말부터 코로나19 방역 차원에서 국경을 봉쇄했다. 일각에선 올해 상반기 안으로 북한이 소규모 무역 등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을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북한의 북중 접경 지역에서 특별한 움직임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북한의 상반기 무역 재개설은 북한이 코백스로부터 오는 5월까지 백신을 배급받을 것으로 보인다는 관측이 나오면서 힘이 실렸다. 또 한국무역협회(KITA)도 지난 2월 북한무역 월간브리프를 통해 북중 접경 도시인 단둥 세관의 통관 검색기 교체, 신의주 보온 소독창고 승인에 관한 대북 사업가 등을 인용해 “3월 중순 이후 일부 품목에 한해 국경 개방 가능성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여전히 국경 개방 가능성이 어려울 것이라고 보는 시각도 뒤따른다. 북한이 전염병 문제를 엄중하게 여기는 점을 볼 때 국경 개방 결정도 쉽사리 내리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北, 세포비서대회 앞두고 금수산태양궁전…태양절 맞아 분위기 ‘고조’


한편 북한 노동당 제6차 세포비서대회를 앞두고 참가자들은 김일성·김정일 시신이 안치된 금수산태양궁전을 찾아 참배했다. 북한 최대의 명절인 태양절(4월 15일)을 맞아 추모 분위기를 드높이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5일 ‘조선노동당 제6차 세포비서대회 참가자들, 금수산태양궁전을 찾아 숭고한 경의 표시’라는 제목의 기사와 사진을 함께 전했다.

신문은 참가자들이 선대 지도자들의 시신이 안치된 영생홀을 둘러봤다면서 “사회주의 건설의 새로운 고조기, 격변기의 요구에 맞게 당 세포 사업에서 혁명적 전환을 일으켜나감으로써 당 제8차 대회 결정 관철을 위한 전인민적 대진군을 힘있게 추동해 나갈 굳은 의지를 가다듬었다”고 전했다.

당 세포는 5∼30명으로 구성되는 노동당의 최말단 조직을 일컫는다. 북한이 4월 초순 개최를 예고했던 당 세포비서대회 참가자들은 지난 3일 평양에 도착한 바 있다.

북한은 지난 1월 제8차 노당당 대회에서 당 규약을 개정하면서 당 세포비서대회와 초급당 비서대회를 5년마다 개최하기로 했다. 이번 대회에서는 새로운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 목표 달성을 위한 당 세포 강화 방안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