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커_김지우 기자] 살충제 계란 파동이 정국을 휘몰고 있는 가운데 이번 살충제 계란 파동의 원인이 된 닭진드기 박멸에 쓰인 살충제가 지난 10년간 무려 508톤(50만8,164kg)이나 유통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 농림축산검역본부로부터 제출받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닭진드기 살충제로 제조 허가, 수입된 제품은 모두 14개 품목이었으며, 판매실적이 없는 3개 제품을 제외한 나머지 제품의 10년간 판매량은 총 508,164kg, 22,441L이었다. 이들 제품의 판매금액은 약 788억 원에 이르렀다.

14개 제품 중 지자체가 구매하여 보급한 퓨오바이더스의 ‘와구프리’를 비롯한 3개 제품은 전체 판매액의 70%에 이르는 550억원에 달했다.

김현권 의원은 “전 세계적으로 닭진드기 감염률이 90%에 육박한 상황에서 살충제 사용은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으며, “닭진드기로 인한 고통 심각한데 방제대책 외면한 정부가 살충제 불법 살포 키웠다는 것을 보여주는 자료”라고 설명하며, “살충제로 범벅이 된 닭과 살충제에 노출된 농가들의 현실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이번 사태를 농가와 축산업계, 정부가 축산의 근본적인 대책 마련함과 동시에 축산의 대전환을 시작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닭진드기는 해충문제로 치부할 것이 아니라 국민영양과 안전에 직결된 문제임을 인식하여야 한다. 따라서 살충제에 국한된 방제대책에서 벗어나 보다 친환경적인 물리‧생물학적 방법을 활용한 종합적 방제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내성이 강해진 닭진드기를 박멸하기 위해 사용된 것으로 알려진 ‘넉다운’(파리, 모기 구제재) 제품은 지난 10년간 645,677L가 판매되었으며, 금액은 53억 1,025만원에 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