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 "아이템위너 시스템, 소상공인 향한 갑질 행위"
오픈마켓 측 "소비자 보호 위한 정책… 해당 주장 사실과 달라"

국내 최대 e커머스 업체가 소비자들에게 환영을 받는 반면 소상공인들에겐 비판의 대상으로 전락한 모양새다.

이에 따라 소비자 만족과 행복이라는 가치와 소상공인과의 상생이라는 가치 사이에서 기업의 고민이 앞으로 깊어질 전망이다. 소비자를 위한다는 목적으로 추진하는 다양한 정책들이 소상공인 등을 통해 비판의 대상이 되면서다.

일부 소상공인들은 해당 업체의 서비스와 수수료, 공급사 공개입찰 등을 문제 삼았다.

한 소상공인은 온라인을 통해 "(문제가)심각하다. 타 플랫폼은 빠른정산 시스템을 통해 아무런 수수료 없이 배송완료 후 1일에 90%를 정산해주는 반면 쿠팡의 즉시정산 시스템은 90%를 대출해주는 방식"이라며 "내 돈 내가 정산 받는데 이자를 내고, 이자는 연 4.8%"라고 주장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거들고 나섰다. 이 지사는 지난 5일 SNS를 통해 해당 오픈마켓을 비판했다. 그는 "플랫폼 경제의 성장이 정작 그 기업을 위해 일하는 노동자와 협업하는 소상공인들을 착취하는 방식을 통해 이뤄진다면 이는 또 다른 문제"라며 "최근 미국시장에 상장까지 했지만, 얼마 전 배달 노동자들의 연이은 사망도 모자라 이번엔 소상공인들에 대한 갑질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해당 업체의 '아이템위너' 시스템을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갑질로 규정했다.

이 지사는 "'위너 시스템'이라는 이름으로 1원이라도 싸게 파는 곳에 기존 판매자가 공들여 쌓았던 제품사진과 상품리뷰가 몽땅 넘어가고, 최소 50일 걸리는 정산 탓에 물건이 잘 팔려도 '흑자 도산'을 걱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업체 측은 이같은 주장들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먼저 가장 논란이 된 '아이템위너' 시스템과 관련해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정책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업체에 따르면 '아이템위너'는 소비자를 현혹하는 낚시성 정보와 상품평 조작이 빈번하게 이뤄지는 오픈마켓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된 시스템이다.

셀러들의 사진 등 지적재산권을 침해했다는 주장도 사실과 다르다고 전했다. 관계자는 "상품평은 공정성 유지를 위해 오직 고객들만 작성할 수 있으며, 셀러들은 답글 게시 등 어떠한 관여도 할 수 없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소상공인들이 지적한 대금정산 문제에 대해서는 "해당 업체는 매출의 90% 이상이 직매입 구조"라며 "대형마트의 거래구조와 유사하다"고 강조했다. 

업체에 따르면 공정위에서도 직매입 방식은 소비자에 대한 제품의 판매를 전제하지 않고 상품의 소유권이 유통업자에게 이전되기 때문에, 대금 지급 기한을 60일로 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밝힌 바 있다. 

관계자는 "최근에 개정된 대규모유통업법 역시 직매입 방식의 대금지급 기한을 60일로 규정하고 있으며, 자사는 이미 이보다 더 짧은 정산주기를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진율이 40%에 이른다는 주장 역시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오픈마켓과 달리 모든 물류 비용을 셀러가 아닌 자사가 책임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