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폐플라스틱 수거 → 가공 → 원사 제작 후 의류 등 제작

가공된 재료로 아웃도어 브랜드 등 제작 및 자체상품 개발

여수광양항만공사(사장 차민식, 이하 공사)는 8일 효성티앤씨(대표 김용섭), 플리츠마마(대표 왕종미)와 여수·광양항 해양폐플라스틱 자원순환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에 따라 공사는 여수·광양항 입항선박에서 배출되는 폐플라스틱 중 활용가치가 높은 페트병을 분류해 효성티앤씨에 공급하게 된다.

효성티앤씨는 이 페트병을 이용해 생산된 고품질의 재활용 원사로 제품을 제작한다.

여수광양항만공사, 효성과 손잡고 세계최초 해양폐플라스틱 순환경제 구축
여수광양항만공사, 효성과 손잡고 세계최초 해양폐플라스틱 순환경제 구축

페트병을 제외한 폐플라스틱은 지역의 재활용업체 등을 통해 생활용품 및 건축자재 등으로 재활용 될 예정이다. 

특히 공사는 효성티앤씨와 함께 국제공인인증기관인 컨트롤유니온사의 OBP(Ocean Bound Plastic) 인증을 추진 중이다. 

공사는 해양폐플라스틱 수거부문 OBP 인증을, 효성티앤씨는 해양폐플라스틱 리사이클 부문 OBP 인증을 각각 추진 중이며, 이를 통해 공사와 효성티앤씨는 세계 최초로 해양폐플라스틱 수거에서 리사이클까지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구축해, 해양에서 발생하는 폐플라스틱 감소에 기여할 수 있음을 세계적으로 인정 받을 수 있다.

공사는 작년부터 추진해 왔던 광양항 해양폐플라스틱 자원순환 프로젝트의 본격적인 사업화를 위해 해양폐플라스틱 수거 품목 및 지역을 확대하고, 해양폐플라스틱 수거량 증대를 위해 참여 유창청소업체를 확대해 왔다.

또한, 선박 내 폐플라스틱 수거 전용 톤백·마대자루 제작 및 입항선박 배포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친 결과 해양폐플라스틱 수거량을 획기적으로 늘렸다. 

공사는 추후 해경과 협업을 통해 선박의 플라스틱 분리배출을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난해 해양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을 통해 지역의 중증장애인업체와 협업해 가방 200개를 제작한 바 있으며, 올해는 효성티앤씨와 친환경 패션 브랜드 플리츠 마마를 통해 가방과 의류 등의 제품 제작을 추진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아웃도어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제품군을 보다 다각화 한다는 전략이다. 

이와 함께 효성티앤씨와 플리츠마마와의 협업을 통해 지역의 중증장애인 기업을 통해 의류 등 자체 상품도 개발할 예정이다. 

차민식 사장은 “이번 협약은 육지에서 버려지는 플라스틱에 비해 수거가 어렵고 바다동물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해양폐플라스틱의 지속가능한 순환경제 구축을 위해 세계 최초로 추진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여수광양항의 폐플라스틱 업사이클 활동을 적극 수행해 해양환경보호와 자원순환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