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커_김태연 기자] 지난 3월 여성환경연대와 강원대 김만구 환경융합학부 교수가 함께 발표한 ‘생리대 유해물질 검출 실험’결과가 공개되자 이전부터 논란되어 온 생리대 부작용 문제제기가 함께 맞물려 논란은 큰 사회적 이슈로 부각됐다.

이어 국내 생리대 전 제품 성분공개 촉구와 책임 공방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릴리안 제조사인 ‘깨끗한나라’로 돌아가는 듯 보였다. 하지만 행정체제와 업계의 무관심 속에 오히려 화살은 지난 3월 생리대 유해물질 검출 실험으로 문제제기를 한 환경연대 쪽으로 가고 있는 듯 보인다.
3월 생리대유해물질 성분공개가 전 제품 중 ‘릴리안’만 공개 되자, 릴리안 외 다른 회사 제품 공개하라는 여론이 빗발치고 있기 때문인데, 연대는 식약처 전수조사 착수 상황이라 정보 공개는 정부 당국에 일임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식약처 또한 ‘대리공개’를 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 떠넘기기식 책임공방이 아니냐는 불만의 목소리까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현재까지 집계된 생리대 부작용 집단소송 카페 회원은 3만 여 명에 이르고 있어 소비자 불신 증식을 막기 위한 방안이 조속히 검토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나와 관심이 같은 사람이 본 뉴스
▲ 이제 생리대 문제는 비단 어느 한 곳, 한 단체만의 얘기가 아니다. 전국민이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하는 국민 안전에 큰 이슈로 떠올랐다. 한데, 이 와중에도 깨끗한나라 측과 식약처 등 기관들은 서로 책임 떠넘기기식 공방을 이어가고 있어 이를 보고 있는 국민의 따가운 시선을 받고 있다. 사진출처_여성환경연대, 그래픽_진우현 기자

◆ 환경연대-강원대 연구팀 ‘릴리안 생리대’ 문제제기 후…‘진실공방’ 사태

지난 3월 여성환경연대와 강원대 김만구 환경융합학부 교수가 ‘생리대 방출물질 검출실험결과’를 발표하고 4개월이 지나 작년부터 제기되어 온 생리 부작용 피해자 사례가 속출하며 생리대 사태 논란이 더 불거졌다. 3월 검출결과에서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이 검출 제품 라인 중 ‘릴리안’만이 공개된 후로 일명 ‘릴리안 부작용 사태’가 초래된 것.

실험결과 공개 후 릴리안 생리대 사용 후 피부 발진, 가려움, 생리기간 감소, 생리통 악화 등의 부작용을 겪었다는 다수의 피해 사례가 속출하며 릴리안 제조사 ‘깨끗한나라’를 대상으로 한 집단소송제 또한 개설되며 부작용 피해자 카페 회원은 날이 갈수록 늘고 있는 상황이다.

◆ 깨끗한나라, 식약처 허가받은 안전 제품 또 왜 릴리안만 공개됐나 “의문 제기”

이런 생리대 사태가 가속화되자 릴리안 제조사 ‘깨끗한나라’ 측은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입장을 밝혔는데, “릴리안은 식약처의 관리기준을 통과한 안전한 제품”이라는 것이다. 또한 입장 발표문에 이어 여성환경연대측이 릴리안 생리대만을 유해물질 공개 라인에 세워 국민에게 잘못된 정보를 줬다며 환경연대 연구위원에 대한 투명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 릴리안 생리대 피해자를 위한 소송준비 카페 회원수, 31일 기준 34,647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깨끗한나라 측의 주장대로라면 식약처가 인증한 안전한 제품인데, 환경연대가 빌미를 잡고 있는 것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하는 형태라 볼 수 있다. 또 깨끗한나라 측은 비단 릴리안 제품만 공개된 것도 의문이라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환경연대는 지난 3월 검출시험결과 당시부터 릴리안을 포함해 시험 대상 모든 생리대를 공개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릴리안의 경우 강원대 연구팀이 인터뷰과정에서 노출한 것이며, 릴리안 논란 사태가 커진 것은 소비자들의 부작용경험담이 모이고 집단소송제까지 불거지며 시작된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근본적 사태 규명에 대한 화살은 오리무중이 됐지만, 녹색소비자연대 관계자는 “생리대 안전검증위원회 활동이 오히려 기업의 자본 논리에 면죄부를 주는 게 아닌가 우려가 된다”며 “정작 필요한건 시민단체가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생하는 갈등을 중재하고 합의하는 기구다”라고 말했다.

한편 모든 근본적 사태의 원인은 식약처에 있다는 의견 또한 지배적이다.
“식약처 전수조사검사결과와 사후행정 방식의 흠결이 결국 생리대 사태를 초래한 것이 아니냐”는 시민사회 목소리도 존재한다. 발암물질 검출과 함께 전수조사검사결과 자체 공정성에 문제를 제기하는 일부 부작용 피해자들의 입장이 커지고 있는 것. 식약처의 경우 2015년과 2016년에 걸쳐 생리대 525품목이 품질관리 기준에 적합한지 검사했지만 검사기준규격을 맞추겠다고 하거나 이미 허가된 품목과 같은 성분으로 생리대를 만들 경우 안전성과 유효성 검사를 면제하고 있다. 하지만 릴리안 제조사 ‘깨끗한나라’의 경우 식약처가 제시하는 기준규격을 맞춘다고 했기에 전수조사검사결과에서 면제된 것. 이로 인해 사후행정의 흠결이 곧 근본적 사태 원인이라는 의견 또한 지배적인 것이다.

◆ 문제제기 한 ‘환경연대’측에 화살 돌아가나..부작용피해 사례는 여전히 속출

릴리안 생리대 피해자를 위한 소송준비 카페 회원수, 31일 기준 34,647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지난 21일 릴리안 제조사 ‘깨끗한나라’가 공식 입장을 내놓고 부작용과는 관계가 없다는 입장을 표명하며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관리기준을 통과한 안전한 제품’이라고 밝혔다. 또한 릴리안 생리대 환불 절차를 공식선언하며 23일부터 환불체제에 즉각적 대처로 나섰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공분은 여전하며 철저한 피해보상을 요구하고 있다. “어쨌든 발암물질이 발견된 것만으로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 “생리대 환불만으로는 사태 규명과 피해보상이 되지 않는다”라는 일부 네티즌들의 입장이 존재한다.

여성신문 등 여성관련 주요 신문 등에 따르면 여성환경연대가 릴리안 피해 제보 사례 3009건을 분석한 결과, 85.8%가 월경 혈이 줄었다고 답했으며, 70.7%는 생리기간이 감소했다고 밝혔다. 불임증상, 피부 발진, 가려움, 생리통 악화 증상 등의 피해사례 또한 상당수다. 부작용 피해사례가 속출돼 논란이 거세지자 법무법인 법정원을 중심으로 지난 21일 포털사이트의 인터넷 카페가 개설된 후 31일 기준 집계된 회원수는 34,657명으로 집단소송 준비에 기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러한 사태는 여성들의 건강과 관련돼 있는 제품인 만큼 국내 전체 생리대 제품 안전성에도 불신을 일으키고 있다. 네티즌들은 부작용 피해와 함께 ‘안전한 생리대 찾기’에 혈안이 되며 국외 생리대 직구, 면생리대, 생리컵 등의 구매활동을 촉진하며 성분을 공개한 안전한 생리대의 품절 사태 또한 나오고 있다.

몸에 직접적으로 닿는 제품인 만큼 제품을 확실히 알아보고 사야한다는 입장이 나오고 있는 것. 또한 릴리안 외 다른 회사 제품 성분도 공개하라는 여론이 있었지만 여성환경연대는 “식약처 전수조사가 착수된 상황이라 정부 공개는 정부당국에 일임한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여성신문 등에 따르면 식약처는 “기본적으로 정부가 조사하지 않은 내용을 정부가 대리공개하면 정부가 조사하거나 인정하는 결과라는 오해가 생길 여지가 있다”고 밝혀 소비자들은 혼란을 겪고 있다.

한편 일부 네티즌들은 현재 생리대 논란 사태의 책임공방 분위기가 오히려 시민단체 활동을 위축시키지 않을까하는 우려를 보이고 있다. 노컷뉴스 등에 따르면 환경관련 시민단체 관계자는 “여성환경연대는 여성의 건강권 관련 이슈를 꾸준히 문제 제기해온 곳인데 구설수들에 휘말리는 것을 보니 안타깝다”고 전했다.

◆ 식약처, ‘생리대 원료 조사 원인 분석 및 전성분공개’ 입장발표

식약처는 현재 유통되고 있는 생리대 896품목 전체에 대해 휘발성 유기화합물 등 10종 독성물질 검출 조사를 9월까지 마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지난 30일 ‘생리대 안전 검증위원회’를 열고 여성환경연대와 강원대 김만구 교수가 실험한 결과를 검토하고, 보고서 공개 여부 및 공개 수준을 논의해 생리대 전수조사 등 정부 조치사항을 보고 받고 생리대 불안 해소방안도 제시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생리대 화학물질 유해성 검증을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어 산업부, 식약처, 환경부는 ‘생활화학제품 국민 불안해소방안’을 각각 내놓고 “접착제, 흡수제, 부직포 등 생리대 원료나 제조공정에서 발생 가능한 유기화합물질 조사를 통해 발생 원인을 분석하고 저감화를 추진할 계획이며, 제품 제조에 사용된 전체성분을 표시하도록 추진하겠다”는 의견을 모았다. 생리대 원료조사를 통해 위해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 성분은 관리기준을 설정하고, 기업은 이를 주기적으로 검사하는 기준을 마련하여 검사 결과를 전 제품에 표시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한 것이다.

한편 행정 대안과 조사 발표가 앞당겨지고 있음에 올 9월 식약처의 생리대 독성물질 검출 조사 발표 입장에 비판적인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여성환경연대와 강원대 김만구 교수가 실험한 생리대 시험에서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약 200종이 검출됐고 이중 최소 20종이 독성이 있는 물질로 알려졌기에 10종의 검출결과만으로 한계가 존재한다는 분석 또한 나고 있는 것.
생리대 사태 책임과 진실공방 논란에 소비자들은 ‘오리무중’의 혼란스러운 상황을 겪고 있다. 사회문제의 ‘트리거’를 발동한 환경연대와, 전수조사검사 흠결을 초래한 ‘식약처’의 진실공방으로 소비자들은 생리대 불신 공분은 장기화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진실과 책임 묻기 식의 공방보다는, 사태가 증식되기 전 근본적 제도 개선으로 국민 불안을 없애는 것만이 최선의 대안 책이라는 의견들이 나오며 사태 논란의 화살 위에 갈 곳 잃어 떠돌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