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커_이필우 기자] 금융소비자의 국내 5대 시중은행 ‘금리인하 요구권’에 불성실한 반응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김한표 의원(자유한국당)이 금융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5대 은행과 21개 저축은행의 ‘금리인하 요구권 미스터리 쇼핑 평가 자료’에 따르면 우리은행 종합평가 결과는 58.5점으로 ‘미흡(60점 미만)’ 등급을 받아 5개 시중은행 중 최하위를 기록했다.

하나은행이 가장 높은 등급인 ‘양호(70~80점)’ 등급을 받았으며 농협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은 ‘보통(60~70점)’ 등급에 그쳤다.

▲ 그래픽_진우현 기자

금리인하 요구권은 신규 대출이나 기존 대출에 대해 고객이 신용등급이나 급여, 직장 등이 바뀌는 경우 금리를 낮춰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권리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말 금리인하 요구권의 안내와 이행여부를 점검하기 위해 5개 시중은행의 86개 지점과 21개 저축은행의 107개 영업점에 대해 고객으로 가장한 조사원을 투입해 해당 점포의 서비스를 평가하는 ‘미스터리쇼핑’을 실시했다.

저축은행 21곳 가운데 8곳이 우수 등급, 6곳이 양호 등급을 받아 전반적으로 시중은행보다는 나았으나 미흡 등급을 OSB저축은행(15.9점), JT친애저축은행(12.2점) 2곳은 매우 낮은 점수를 받아 사실상 금리인하 요구권을 제대로 운영하지 않았다.

금융기관 대출담당 직원들은 고객들의 금리인하 요구권 문의에 대해 심사 요청을 일방적으로 거절하거나 “현재 대출금리가 낮은 수준이라 더 낮아지기 어렵다”, “현재 받고 있는 금리가 최저”라는 식의 답변으로 제대로 된 안내를 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김 의원은 “대출금리를 올릴 때는 일괄적으로 칼같이 적용함에도 금리를 낮춰줘야 하는 상황에서는 모르쇠로 대응하는 것은 매우 잘못된 일”이라며 “금융당국의 지적에도 은행권의 그릇된 행태가 개선되지 않는 것에 엄중한 조치가 필요하고 당국의 지도로도 개선하기 어렵다면 금리인하 요구권을 법제화해 소비자의 권익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