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커_이필우 기자] LS그룹이 원전안전기금 1000억원을 올해부터 출연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2014년 ‘원전 비리’ 사태의 책임을 지겠다며 국민에 약속했던 내용을 3년 만에 실천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몇몇 국회의원이 원전기금 미출연 사유를 질의하려고 총수인 구자열 회장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신청하자 이를 철회시키기 위해 서둘러 출연계획을 급조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는 모습이다.

28일 이찬열·김경진 국민의당 의원실에 따르면 LS전선은 26일 국회에 보낸 공문을 통해 최대 10년 이내, 총 1000억원 규모의 원전안전기금을 출연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올해부터 매년 50억원 이상을 출연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LS그룹은 자회사인 JS전선의 원전 부품 시험 성적서 위조 혐의가 드러나자 2014년 1월 JS전선 사업을 정리하고 원전 안전과 관련 연구개발을 지원하고자 지원금 1000억원을 출연하겠다는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신고리 1·2호기 등 원전 6기에 납품한 불량 케이블의 시험 성적서를 위조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엄모 JS전선 고문은 1심에서 징역 12년을 선고받았지만, 2심에서는 LS그룹이 1000억원을 출연하기로 한 점 등이 참작돼 10년으로 감형됐다.

LS전선은 공문에서 “대내외 원전 관련 정책변화와 당사의 경영환경 등의 사유로 원전안전기금 출연의 구체적 실행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여 원전 안전 및 관련 연구·개발 활동에 기여하기 위한 원전안전기금 출연을 실행하고자 하니 고려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하지만 공문과 함께 첨부한 원전기금 출연계획안은 제목까지 포함해 고작 5줄에 불과하다. LS그룹 측이 허겁지겁 만들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이 의원은 공문을 받은 이후 구 회장의 증인신청을 철회한 반면, 김 의원은 아직 철회하지 않은 상태다.

김 의원 측은 LS그룹이 보낸 출연계획안이 추상적이라는 판단 아래, 기금 출연이 정확히 몇 년 간 얼마씩 출연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 수립을 LS그룹 측에 요구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