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_뉴스워커 그래픽 1팀
그래픽_뉴스워커 그래픽 1팀

[뉴스워커_남북정세]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첫 한미정상회담이 마무리 된 가운데 북한의제에서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견인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미가 비핵화 협상 가동에 공감대가 있음을 확인하면서 북한을 테이블 위로 끌어내려는 경제적 유인책 등이 모색될지 주목된다.

21(현지시간) 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 직후 공동성명 발표를 통해 “2018년 판문점선언과 싱가포르 공동성명 등 기존 남북 간, 북미 간 약속에 기초한 외교와 대화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이루는 데 필수적이라는 믿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는 바이든 행정부가 새로운 대북정책 검토를 마친 후에도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 시절 북미 간 합의를 존중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되면서 한반도 프로세스 재가동에 힘을 불어넣었다.

나와 관심이 같은 사람이 본 뉴스

대통령, 임기말 남북관계 추동력확보 성과


우리 입장으로서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가동을 위한 미국의 지원 및 공감대를 확인하게 된 셈이기 때문이다. 특히 임기 말을 맞은 문 대통령으로서는 남은 시간 동안 남북관계의 추동력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큰 성과로 꼽힌다.

일각에선 바이든 정부가 판문점 선언에 대해 지지를 시사하면서, 북미관계에 영향을 받는 남북관계가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해석도 가능하다는 관측이다. 이로 인해 남북간 경제 협력을 비롯해 보건·방역 협력 등 대북 제재 완화를 유인책으로 이끌 수 있겠다는 기대감도 제기되고 있다.

우리 정부는 일단 인도적 협력 분야를 시작으로 남북관계 복원에 나선 후 북미 대화 재개에 몰두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공동성명에서 남북 이산가족 상봉 촉진을 지원하는 양측의 의지를 공유했다고 밝힌 만큼 이산가족 상봉을 계기로 물꼬가 트일지도 관심이다.


남북정상회담 제의 이뤄질지 주목응답 가능성은 낮아보여


전문가들은 문 정부의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만큼, 국면 전환을 위해 청와대가 북한에 정상회담 제의를 할 가능성도 제기된다는 관측이다.

남성욱 고려대 통일외교학부 교수는 서울경제에 청와대는 남북정상회담의 불씨를 살려보려 할 가능성이 있다북한 역시 내년 한국 정부의 대선을 의식해 이를 협상 지렛대로 삼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박원곤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도 우리 정부가 대북 인도주의적 지원을 통해 화해 분위기를 조성한 뒤 남북정상회담을 먼저 제의할 가능성은 있다남북·북미정상회담 등 여러 가능성이 외교가에서 흘러나오겠지만 북한이 응할 가능성은 낮다고 본다고 말했다.

북한은 한미정상회담 이후 아직까지는 별다른 반응이 없는 상황이다. 북한은 내부적으로 이번 한미정상회담 결과를 비롯해 미국이 문 대통령 방한에 맞춰 한반도 전문가인 성김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대행을 대북특별대표로 지명한 것 등에 대한 다양한 변화 상황을 관망하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계 미국인인 성김 대북특별대표의 임명은 미국이 대북 관여정책을 본격화하겠다는 의지로 읽혀지면서 우리에게도 긍정적인 요인으로 꼽힌다.

문 대통령도 워싱턴DC에서 조지아주 애틀랜타로 이동하면서 SNS를 통해 성 김 대북특별대표의 임명 발표도 기자회견 직전에 알려준 깜짝선물이었다그동안 인권대표를 먼저 임명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으나 대북 비핵화 협상을 더 우선하는 모습을 보여준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 특별대표는 과거 6자회담 수석 대표를 지냈고 2018년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대북협상에도 참여하는 등 미국 행정부의 대북 외교에 깊이 관여해왔다.

외교가에서는 김 특별대표를 주도로 한 접촉 시도가 이뤄질 수 있다고도 전망하고 있다.

다만 바이든 대통령은 북한이 비핵화 약속을 선제적으로 해야만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만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기 때문에 실무선에서의 접촉이 확연히 드러나지는 않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