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가 지능화 기술을 통해 신산업과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선다.

4차혁명위는 11일 오후 서울 상암동 S-PLEX에서 1차회의를 열고 4차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기본 정책방향을 안건으로 처리했다. 이는 지난달 25일 장병규 위원장 등 위원회 구성 완료 후 여는 첫 회의다.

이번 회의는 문재인 대통령의 주재로, 백승욱 위원(루닛 대표)과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민간·정부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4차 산업혁명의 의미와 이에 따른 대응방향을 발표하며 시작됐다.

정부는 4차 산업혁명이 촉발하는 산업·경제, 사회·제도, 과학·기술 전 분야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각 분야가 긴밀히 연계된 종합 정책을 통해 사람 중심의 4차 산업혁명을 추진키로 결정했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로 촉발되는 초연결 기반의 지능화 혁명을 말한다. 네트워크에 사람과 사물이 연결돼 기하급수적인 데이터 확장과 이를 학습하는 인공지능의 지적 판단을 통해 일어나는 사회 전반의 변화를 뜻한다.

4차혁명위는 지능화를 통해 ▲주력산업 고도화·신산업서비스 창출 ▲미래사회 변화에 선제적 대응을 위한 사회제도 개선 ▲산업혁신을 위한 과학·기술 기반 등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정부는 4차혁명위 중심으로 민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정책과제를 발굴해 나갈예정이다. 총괄부서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각 부처와 협력해 종합적인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지능화를 위한 기반 구축과 분야별 지능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