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나라 대표 등 식약처 국정감사에 생리대 사태 관련 핵심 증인 출석 예정

[뉴스워커_김태연 기자] 지난 14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식약처 국정감사를 오는 17일(내일) 예정한 가운데 생리대 위해성 문제를 제기했던 김만구 강원대 환경융합학부 교수, 김혜숙 유한킴벌리 상무이사, 최병민 깨끗한나라 대표이사, 이안소영 여성환경연대 사무처장을 국감증인으로 채택했다.

이에 따라 오는 17일 국정감사에서 생리대 사태와 관련된 핵심 증인들이 대거 출석해 생리대 안전성을 둘러싼 공방전이 재기될 것으로 보인다.

◆ 환경부, 국정감사 통해 생리대 건강영향조사 추진한다

환경부가 오는 17일 위해성 문제가 제기됐던 생리대의 건강영향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달 28일 1차 전수조사결과를 통해 “생리대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10종 검출 여부는 여성의 인체에 무해한 정도”라고 밝혔지만 국민들은 여전히 불안감을 토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건강영향조사가 촉발된 것은 식약처가 2차 전수조사결과를 12월 발표할 예정이지만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발표와 입장을 지속적으로 촉구했기 때문이다.

환경부는 지난 1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회의실에서 열린 국정감사 업무보고를 통해 “안전성 논란이 제기된 생리대의 건강영향 조사를 관계기관과 함께 속도감 있게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다음 달인 11월 말까지 전문위원회에서 6개 세부 분야를 분석해 생리대 건강영향 조사 필요성과 추진방법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번 건강영향 조사는 생리대 사용 여성들의 피해 규명 및 안전권 보장을 위해 ‘환경보건법’에 따라 정의당 여성위원회가 청원한 서명에 따른 것이다.

▲ 17일 생리대 발암물질 검출에 대한 국감이 시작된다. 이번 국감에서는 생리대 위해성 문제를 제기했던 김만구 강원대 환경융합학부 교수, 김혜숙 유한킴벌리 상무이사, 최병민 깨끗한나라 대표이사, 이안소영 여성환경연대 사무처장을 국감증인으로 출석하게 된다. 국민의 기대는 이번 국감에서 생리대에 대한 불안감을 말끔히 씻어버릴 수 있는 해답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다.<그래픽_황규성 디자이너>

◆ 생리대 발암물질 의혹의 증인들, 대거 출석 예정

오는 17일 예정된 식약처 국정감사의 건강영향조사에서는 생리대 사태와 관련한 관계자들이 대거 출석 예정인 가운데 생리대 안전성 공방에 대한 2라운드가 전개될 전망이다.

국회는 앞서 언급한 증인 외에 생리대 발암물질 논란에 대한 의견을 지속적으로 제기해 온 독성학 전문가인 임종한 직업환경의학과 교수에게도 증인 출석요구를 한 상태다. 오는 17일 건강영향조사에 채택된 증인들은 생리대 논란의 핵심당사자들이다.

지난 8월부터 불거진 일명 ‘릴리안 생리대 사태’는 재작년 강원대 김만구 교수와 여성환경연대가 생리대 유해물질 방출시험을 통해 제조사 깨끗한나라의 ‘릴리안 생리대’ 발암물질 의혹을 제기하며 촉발됐다.

강원대 김 교수는 생리대에서 검출된 휘발성유기화합물(VOCs)는 여성의 건강에 나쁜 의혹을 미칠 가능성을 제기했고 언론사 인터뷰 과정에서 “시험제품에 릴리안이 포함돼 있다”고 주장해 논란이 더욱 확산됐다.

◆ 화학물질 케미포비아 문제 제기돼…생리대 위해성 진실 밝혀질까

13일 진행된 환경부 국감에서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이정미 정의당 의원이 화학물질 ‘케미포비아’에 대한 국민 불안감 문제를 제기하며 생리대를 직접 들고 나와 질의를 진행했다.

이 의원은 “국민의 필수품이 인체에 위해하다는 걸 확인한 여성들과 전 국민의 배신감을 넘어서 이제는 거의 공포수준으로 치닫고 있다”며 “생리대 위해성 문제는 이전에 있었던 수많은 환경 문제의 도돌이표 같은 것이다. 생리대 사태는 지난 가습기 살균제 문제와 유사하며, 생리대 회사들이 규정대로 했다고 하며 ‘나몰라라’하면 끝인가”라며 사태를 꼬집었다.

이에 “환경부 생리대 건강영향평가 결과는 조속히 나와야 한다”며 “미국처럼 생리대 판매 승인 전 임상실험을 거치는 절차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안전성 논란이 제기된 생리대 건강영향 조사를 관계기관과 함께 빠르게 추진하겠다”며 “조사과정 및 내용 등은 모든 사람이 동의하는 수준에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빨리 결과를 내놓는 것 보다는 조사를 충실하게 진행 해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화학물질 공포감이 높은 상황에서 철저히 조사를 진행 하겠다”고 답했다.

이에 보건복지위원회 관계자는 “생리대 문제는 식약처는 물론 채택된 증인들이 모두 명예를 걸고 대응해야 하는 사안”이라며 “식약처 대응에 대한 적절성뿐만 아니라 증인들과 관련해서도 사실관계를 확실히 확인하는 계기를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화학물질 케미포비아 때문…화학물질 안 쓰는 ‘일회용 생리대’도 출시돼

생리대 사태 이후 화학물질 케미포비아로 인한 국민들의 불안감은 여전히 지속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불안감에 따른 국내 생리대 불신과 거부 현상은 계속되고 있다.

또한 식약처 1차 전수조사결과에 따라 여성 소비자들 사이에서 ‘안전한 생리대 리스트’를 공유하는 양상도 나타났다.

‘안전한 생리대 리스트’는 위해물질이 전부 검출되지 않았거나 위해물질 소량 검출량에 따른 생리대였다.

하지만 지난 10일 생리대 전수조사결과 오류로 인해 식약처 1차 전수조사 검출결과 리스트가 번복되자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생리대 위해물질 검출량은 국내, 해외 생리대 전 제품에 나타난 것으로 확인됐다.

▲ 한 소비자가 대형마트에서 생리대 제품을 고르고 있다. <사진_김태연 기자>

이에 따라 SNS 및 포털사이트에서 여성 소비자들의 의견 공유가 계속돼 “안전한 생리대 리스트를 믿고 생리대를 고르고 또 골랐지만 결국 안전한 생리대는 없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직접 만들어 쓰거나 면 생리대를 쓸 수밖에 없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이에 따라 여성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가중하는 ‘화학물질 케미포비아’를 겨냥해 화학물질을 안 쓰는 일회용 생리대까지 생리대 제조사 사이에서 활발하게 출시되고 있다.

이는 천연 미네랄 성분 등을 사용, 화학 방취제를 사용하지 않는 제조 방법을 사용해 ‘안전한 생리대’를 표방한다.

이는 여성소비자들 사이에서 가중된 “화학물질이 배제된 안전한 생리대를 사용하고 싶다”는 의견들을 겨냥한 양상으로 보인다.

오는 17일 예정된 생리대 건강영향조사는 여성소비자들의 안전권에 대한 해답이 걸려있는 문제다.

소비자들에게 혼선을 야기하는 사태를 둘러싼 관계자들의 입장 다투기가 아닌 여성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고 책무를 다할 수 있는 현명한 해결방안을 내놓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