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_뉴스워커 그래픽1팀
그래픽_뉴스워커 그래픽1팀

북한이 한미정상회담 이후 첫 반응을 보이면서, 정상회담에서 한미 미사일 지침이 해제된 것을 지적하고 미국이 표리부동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미국이 북한을 향해 대화 손짓을 하면서, 북미 비핵화 협상이 재개될 경우 북한의 경제난도 해소될 수 있을 것이란 관심이 쏠리고 있었으나 당분간 냉랭한 분위기는 지속될 방침이다.

조선중앙통신은 31일 김명철 국제사안 논평원 명의의 ‘‘무엇을 노린 '미사일 지침종료인가라는 제목의 글에서 “(미사일 지침) 종료 조치는 미국의 호전적인 대북정책과 그들의 수치스러운 이중 언행‘(double-dealing)의 적나라한 상기라고 비판했다.

통신은 미사일 지침 종료는 한반도 긴장 고조의 배후에 누가 있는지를 명백히 보여준다면서 미국을 강대강, 선대선 원칙에 따라 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신은 이제 미국과 남측 당국이 그들의 공격 야심을 분명히 했으니 북한이 자기방어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탓할 어떤 근거도 없게 됐다고 경고했다.

통신은 자신들의 이번 결정이 미국이 매달리고 있는 대조선() 적대시정책의 집중적인 표현이라며 우리의 과녁은 남조선군이 아니라 대양 너머에 있는 미국이라고 다소 위협적인 발언도 내놓았다.


, 한미 동시 겨냥하기도…文 대통령에 대해서도 비난


또한 한미를 동시 겨냥해 미국과 남조선 당국이 저들이 추구하는 침략 야망을 명백히 드러낸 이상 우리의 자위적인 국가방위력 강화에 대해 입이 열개라도 할 소리가 없게 됐다우리는 강대강, 선대선의 원칙에서 미국을 상대할 것이며 조선반도(한반도)의 정세격화는 우리를 위협하는 세력들의 안보불안정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서도 비난을 일삼았다. 통신은 “‘기쁜 마음으로 미사일지침 종료 사실을 전한다고 설레발을 치면서 지역나라들의 조준경 안에 스스로 머리를 들이민 남조선 당국자의 행동에 대해서도 한마디하지 않을 수 없다일을 저질러 놓고는 죄의식에 싸여 이쪽저쪽의 반응이 어떠한지 촉각을 세우고 엿보고 있는 그 비루한 꼴이 실로 역겹다고 비난했다.

북한의 이같은 반응은 사실상 한미정상회담 이후 묵묵부답으로 일관해 온 북한의 첫 반응이다. 비록 관영매체를 통해 내놓긴 했으나 침묵을 지켜온 북한이 관영매체를 통해 반응을 보인 것이다.

다만 북한은 외무성 고위 당국자나 대변인 등이 아닌 논평원이라는 형식을 내세워 비난의 수위를 조절한 것으보 보인다. 이는 향후 북한이 취해야 할 외교적인 움직임에 여지를 남긴 것이라는 평가다.

이는 북한 측이 대남 및 대미 관계를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다는 뜻으로도 해석이 가능하다. 일각에선 한미정상회담 전체 내용에 대한 비판이 없고, 북한 당국의 공식 입장으로 표현되지 않은 점을 들어 신중함을 기하고 있다는 해석이다.


우리 정부는 꾸준히 대화테이블로 유인화상상봉장 증설도


북한의 이같은 논평에도 우리 정부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추동을 위해 지속해서 북한에게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제주도의회 의원회관에서 31일 개최된 제주도 도의원 정책간담회에서 남북관계, 북미관계 개선을 위해서 북한도 이제는 내적 고심을, 대통령 말씀대로 숙고의 시간을 마무리하고, 이제는 대화와 평화의 시계를 앞당기기 위한 장으로 나올 것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북의 전략적 고심이 여전히 남아 있겠지만, 미국 조 바이든 정부가 등장하고 새로운 대북정책이 어떻게 될 것인가 하는 것들을 예의주시했고 나름대로 미국 대북정책·한반도 정책이 윤곽이 드러나고 있는 시점에서 한미 정상회담의 결과가 좋은 성과를 거두면서 마무리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이 장관은 상반기 중 대화의 모멘텀을 만들고, 하반기에 한반도 평화프로세스가 다시 본 궤도에 진입할 수 있는 계획을 가지고 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통일부는 남북 이산가족 교류 등 남북간 협력 사항들이 이행될 수 있도록 꾸준히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통일부는 조만간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개최해 비대면으로 이산가족이 교류할 수 있는 화상상봉장 7곳을 전국에 추가로 설치하는 공사를 시작할 예정이다.

기존의 화상상봉장은 서울 본사 5곳과 경기 수원, 인천을 비롯해 부산·대구·춘천·대전·광주·제주 등 총 13곳에 위치해있다.

일각에선 화상상봉장 개수가 전국적으로 부족하다 보니 향후 남북간 상봉이 성사되도 초고령 이산가족들이 시설 이용하기에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제기했다. 이에 정부는 지난달 수요조사와 실사를 진행해 증설 대상 지역으로 안동, 전주, 강릉 등을 포함한 7곳으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