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후 국정감사 증언대에 생리대 위해성과 실험 방법론 논란돼

[뉴스워커_김태연 기자]1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 식약처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가 열렸다.

이에 따라 생리대 위해성 사태를 둘러싼 관계자들이 국정 감사 증인으로 출석해 여성환경연대 사무처장, 김만구 강원대 교수, 최병민 깨끗한나라 대표이사, 김혜숙 유한킴벌리 상무이사의 증언이 제기돼 설전이 벌어졌다.

하지만 생리대 안전성 논란을 둘러싼 식약처의 행정 대처 및 위해성 결과발표가 문제돼 위해성 문제에 대한 질타가 집중적으로 쏟아졌다.

▲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 한 여성환경연대 사무처장, 김만구 강원대 교수, 최병민 깨끗한나라 대표이사, 김혜숙 유한킴벌리 상무이사의 증언이 이어지는 가운데 생리대 위해성 논란은 또 하나의 논란을 만들어내고 있는 형국이다.<그래픽_황규성 디자이너>

◆ 식약처 국감, 생리대 위해성 평가발표 성급했다는 지적

생리대 위해성 문제를 둘러싼 17일 국정감사에서 식품의약안전처의 ‘생리대 위해성 평가 발표’가 성급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따라 생리대 문제에 대한 식약처의 안일한 대처를 두고 강도 높은 질타가 쏟아졌다.

자유한국당 송석준 의원은 “최근 식약처는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10종 물질만 조사했는데 이 정도로 하면 문제가 없는 건가”라며 “생리량의 감소, 여성 소비자의 부작용 연관성 등이 고려돼야 하는데 식약처 조사는 전문가에 의하면 장기와 관련된 것이지 생리대와 관련된 게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에 류영진 식약처장은 “애초 계획된 건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84종이지만 우선 위해도가 높은 물질 10종을 검사했고 나머지 74종은 연말까지 (진행하며) 농약과 프탈레이트는 내년 상반기까지 조사할 것”이라며 “질병관리본부와 환경부의 생리대 역학조사가 끝나면 그 결과를 바탕으로 유해성 문제가 밝혀질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송의원이 “사태 초기 전체적 문제를 파악해 거기에 맞는 종합 해결책을 내놔야지 눈에 보이는 대로, 들리는 대로 진행하면 제대로 된 조사가 어렵고 국민이 안심하지 못한다”고 비판하자 류 처장은 “저희가 조사에서 검사한 바로는 현 단계에서 안심하다”고 해명했다.

이어 보건복지위 소속 김승희 자유한국당 의원은 “식약처가 강원대학교 김만구 교수가 실험한 결과가 신뢰성이 없다고 언급했는데 식약처가 한 실험결과는 신뢰성이 있는가”라며 독성학 전문가로 참석한 증인 임종한 인하대 교수에 “유해물질 84종 가운데 식약처가 10종만을 대상으로 이뤄진 결과만 가지고 식약처는 평생 사용해도 안전한 수치라고 발표했는데 신뢰할 수 있는 것인가”며 질의했다.

이에 대해 독성학 전문가 임종한 교수는 “(식약처 발표는)성급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 생리대 밀수에도 ‘안전하다’는 식약처의 늑장‧부실대처에 지적 일어

중국에서 생산돼 국내산으로 둔갑해 밀수 생리대 5,000만개가 국내에 유통된 사태에 대해 식약처가 안일한 대처를 취해 사실상 방관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내 위장 생산 공장까지 확인한 피해업체의 민원 제보에도 불구하고 식약처가 안일한 대응을 해 상황을 더욱 악화시켰다는 골자다.

성일종 자유한국당 의원에 따르면 회수명령을 받은 해당 제조사 생산 제품 127개 품목 중 82%에 해당하는 104개 품목의 밀수가 확인됐다.

문제는 밀수 제보가 지속적으로 이뤄져왔음에도 식약처 조치가 늦어졌다는 것에 비판이 제기됐다.

성의원은 “2013년 7월부터 생산된 거의 전 품목의 (생리대가)밀수품이라는 사실은 담당 공무원과 해당 업체의 유착 없이는 설명이 힘들어 보인다”며 “나머지 23개 품목에 대해서도 식약처 허가대로 제조가 됐는지 추가적 검증이 필요하다”고 비판했다.

실제 the 300 정치뉴스 보도기사에 따르면 식약처 본부가 밀수 확인에 대한 대처를 시작한 것은 성의원실의 자료 요구 이후였다.

이후 피해업체를 불러 신고내용을 확인해 수사기능이 있는 위해사범중앙조사단에서도 수사에 나서 수사가 마무리 되는 데까지 5일이 소요돼 식약처의 사후 형식의 늑장 대응에 비판이 가중됐다.

◆ ‘식약처 검출시험 자체도 문제 있다’… 비판 제기돼

생리대 검출시험 자체가 문제가 있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은 식약처가 진행한 전수조사 방식에 비판을 가했다. 김 의원은 “생리대 하나에 화학물질이 몇 개나 들어가는지 아느냐”며 “생리대가 몇 개 부위로 나뉘냐” 등의 질문에 “정확히는 모른다”고 답변해 김 의원의 지적이 이어졌다.

또한 김 의원은 “사용자 피부 접촉 시 발암물질이 나오는 게 문제인데 경부투여 방식을 적용해 안전하다고 했다”며 “식약처는 ‘조사평가위원회에 참여한 전문가들의 연구 분야도 모른다’고 답변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식약처는 생리대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생리대 시판 전 독성실험을 먼저 했어야 했다”며 “향후 적어도 인체와 유사한 신체 구조를 지닌 생리하는 동물을 대상으로 독성실험을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식약처 생리대 위해성 방출시험이 부족했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국정감사 증언으로 참석한 강원대 김만구 교수는 “식약처 실험은 VOCs 방출 시험으로는 부족하다”며 “검체를 깨고 부수고 흔드는 과정에서 VOCs 가 사라진다”고 말했다.

하지만 배옥남 한양대학교 약학대학 부교수는 “식약처 실험과정은 국제 통용된 방법론상으로 문제가 없다”고 해 식약처 실험 방법론을 두고 각기 다른 의견을 냈다.

◆ 식약처, 대리발표로 소비자 혼선 가중시켰다

김승희 자유한국당 의원은 여성환경연대 생리대 조사결과를 식약처가 대리 발표한 것이 소비자 혼선을 야기했다는 것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외부 단체가 정부를 향해 이슈문제에 대한 결과를 요구하면 정부 부처 자체 조사결과를 발표해야 하는데 생리대 파문의 경우 여성환경연대 조사결과를 식약처가 (대리)발표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류 처장은 “당시 시민단체에서 조사한 내용 가운데 기업명이 부분적으로 공개돼 국민적 불안이 높아진 상황이었다”며 “국민과 업체 요구에 따라 발표했지만 그 결과가 옳다는 입장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에 김의원은 “정부와 시민단체 역할은 분명해야 한다”며 “여성환경연대 조사결과를 대신 발표하는 것에서 국민혼란만 야기 시킨 꼴”이라고 지적했다.

2017년 국정감사에서는 생리대 위해성을 둘러싼 공방전이 치뤄졌다.

하지만 생리대 위해성에 대한 경고가 줄을 잇다가도 위해성을 둘러싼 관계자들의 유착의혹만이 주 논의가 되었다.

여성 소비자들의 피해와 생리대 위해성의 진상규명은 논의의 중심에서 비켜나가 있어 식약처의 국정감사는 결국 본질이 흐려진 형태라는 소비자들의 분노가 가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