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_뉴스워커 그래픽1팀
그래픽_뉴스워커 그래픽1팀

[뉴스워커_지금 북한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국무위원장)가 빈틈없는 대결 준비를 강조하면서도 대화의 여지를 열어두는 대외메시지를 밝히면서 경제난을 겪고 있는 북한이 외교 무대에 본격적으로 등장할지 주목된다.

18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전날인 17일 진행된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3차 전원회의 3일 차 회의에서 대외정세와 관련한 논의가 진행됐다고 전했다. 신문에 따르면 김정은 위원장은 앞으로 대미 관계에서 견지할 대응과 활동 방향을 명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은 총비서는 국제 사회의 변화와 대외적 환경에 대해 개괄·평가하고,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대북 정책 동향을 상세하게 분석했다.

신문은 김 위원장이 국가의 존엄과 자주적인 발전 이익을 수호하고 평화적 환경과 국가의 안전을 믿음직하게 담보하자면 대화에도 대결에도 다 준비돼 있어야 한다특히 대결에는 더욱 빈틈없이 준비돼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 김 위원장이 중요한 국제 및 지역 문제들에 관한 당과 공화국 정부의 대외정책적 입장과 원칙들을 표명하며 우리 국가의 전략적 지위와 능동적 역할을 더욱 높이고 유리한 외부적 환경을 주동적으로 마련해나갈 데 대하여 언급했다면서 시시각각 변화되는 상황에 예민하고 기민하게 반응대응하며 조선반도(한반도) 정세를 안정적으로 관리해나가는 데 주력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 대한 첫 공식 입장긴장감 이어가겠다는


이번에 김 위원장이 언급한 대외 정세에 대한 말들은 조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 정책과 관련해 내놓은 첫 공식 입장이다. 올해 출범 이후 바이든 행정부는 올해 대북 정책에 대한 전면 재검토에 착수한 바 있다. 미 측은 검토 후 지난달 초쯤 북한에 결과를 설명하겠다면서 접촉을 시도했지만 북한은 별 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아왔다.

그러던 김 위원장이 전원회의를 통해 대외 정세를 언급한 것은 당장 미국과의 대결 구도에 나서겠다기보다는 대화는 없이 미국과의 외교적 긴장감을 이어가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양측의 대화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두되 적당한 긴장감을 유지하겠다는 것이다.

신문은 다만 김 총비서의 대남 관련 언급은 공개하지 않았다. 또한 회의에서 대남 관련 언급이 됐는지 여부도 밝히지 않아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노컷뉴스>김 위원장이 직접 한반도 정세의 안정적 관리를 강조하고 대남 대미 비난이 없다는 점에서 대결 준비는 내부용이고 대외 메시지는 대화 준비에 강조점이 있다고 분석했다.

임을출 경남대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미국의 대화 제의에 무반응으로 일관했던 김정은 위원장이 미국을 겨냥해 공개적으로 메시지를 발신했다는 점 자체가 변화로 평가할 수 있다그렇다고 북한이 대미 대화에 당장 나설 것이라는 예측은 섣부른 판단이라고 분석했다.

임 교수는 김 위원장은 현 단계에서는 바이든 행정부의 정책과 태도를 좀더 지켜보면서, 내부 인민생활 향상에 집중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인민생활 향상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는 상황에서 단기적으로 성과를 내기 어려운 대외문제에 힘을 분산시키는 것을 원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정은 대화언급한 점 주목언제쯤 테이블로 나올까


다수의 전문가들은 김정은 위원장이 대화를 언급한 점을 주목했다. 이는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에도 무반응을 이어 오던 조용한 기조에서 벗어나 미국의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는 점으로도 읽히기 때문이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북한연구센터장은 분석자료를 통해 “(김 위원장이) 미국과의 대화에도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고 지적함으로써 북한이 향후 북미대화에 나올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또한 미국이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나올 수 있도록 유화 신호를 보내야 할 필요성도 제기됐다. 북한이 겪고 있는 경제적 어려움에 대한 손짓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야 한다는 설명이다.

정성장 센터장은 김 위원장은 제3차 전원회의에서 심각한 식량사정과 비상방역상황의 장기성에 대한 철저히 대비, 어린이들에 대한 유제품 공급 등에 대해 언급했다따라서 북한의 어려운 방역상황과 식량난 등을 고려해 미국이 북한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지원, 인도적 식량 지원과 영유아에 대한 유제품 지원 등을 적극적으로 검토한다면 북미대화 재개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