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결 기준 매출 4조 4,427억원,영업이익 3,924억원

- 연결 기준 매출 4조 4,427억원,영업이익 3,924억원
   •무선 가입 고객 증가 및 자회사 실적 개선으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
   • 마케팅 비용 및 감가상각비 증가 영향으로 영업이익 7.5% 감소
   • 당기순이익은 SK하이닉스 지분법 이익 상승 영향으로 146.2% 증가한 7,930억원
- IPTV 가입자 순증으로 SK브로드밴드 실적 개선… SK플래닛도 적자폭 줄여
- AI•IoT•자율주행 등 신사업 분야에서 중장기 성장 기반 강화할 것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2017년 3분기 매출4조 4,427억원, 영업이익 3,924억원, 당기 순이익 7,930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매출은 무선 가입 고객 증가 및 SK브로드밴드•SK플래닛 등 주요 자회사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마케팅 비용 및 감가상각비 증가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7.5% 감소했다. 또,당기순이익은 SK하이닉스 지분법 이익 상승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6.2% 증가했다.
 
3분기 말 기준 SK텔레콤 전체 가입 고객은 전년 동기 대비 70만 5천명 늘어난 3,016만명을 기록했으며, 이 중 LTE 고객은 2,257만명으로 전체 가입 고객의 74.8% 수준이다.
 
SK텔레콤의 주요 연결 자회사는실적이 개선되는 추세다.
SK브로드밴드의 매출은 IPTV 가입자 순증 및 유료 콘텐츠 판매 증가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한 7,602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298억원을 달성했다.또, 모바일 미디어플랫폼 옥수수 가입자도 3분기에 63만명 증가해 총 811만명 가입자를 확보하는 등 미디어 분야에서 성장하고 있다.
SK플래닛은 11번가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5.8% 증가한 2,851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특히,11번가는 효율적인 마케팅을 통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6% 성장했다. 또, SK하이닉스는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기록하며 연결 당기순이익 증가에 기여했다.
 
SK텔레콤은 AI•IoT• 자율주행등 신사업 분야에서 성장 기반을 강화하고 있다.
먼저,SK텔레콤은 자사의 AI 플랫폼 ‘누구(NUGU)’를 T맵과 키즈폰에 탑재해 고객 편의성을 강화하는 한편, 더욱 많은 음성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게 되었다. SK텔레콤은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 음성인식 성능을 고도화하고, 고객맞춤형상품 ∙ 서비스를 선보여 나갈 계획이다. 또, ‘누구’를 이동통신 • 미디어 • IoT • 커머스 등 자사가 보유한 서비스와 지속적으로 연계해 나갈 예정이다.
IoT 분야에서 SK텔레콤은 30여개 건설사와 제휴를 맺고 자사의 스마트홈을 1만3천 세대에 적용했다.또, 65개 제조사의 350여 가전기기를 자사 스마트홈 시스템에 연동하는 등  IoT 생태계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엔비디아를 포함한 국내외 파트너와 자율주행 기술을 공동 개발해 나가고 있다.특히, 지난 9월에는 경부고속도로 만남의 광장-수원신갈나들목 구간에서 자율주행 시험운행을 성공해 3D HD맵•V2X등 자율주행 핵심 기술을 고도화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SK텔레콤 유영상 전략기획부문장은 “통신 시장을 둘러싼 제반 환경으로 인해 성장세를 이어 나가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주요 사업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해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 해 나가겠다”며,“특히, AI•IoT•자율주행•미디어 등 신사업 분야에서중장기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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