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가구의 아파트에 두 세대 이상이 살 수 있는 부분임대아파트방식을 놓고 강남과 강북이 큰 견해차를 보이고 있다.

부분임대아파트의 당초 취지는 기존 주택이 멸실함으로 인해 사라지는 저가 주택의 부족문제를 최소화하고, 아울러 기존 다가구 등 소유자들에게 일정부분 임대수익을 올릴 수 있게하는 취지로 도입됐다.

이에 대해 강북지역 재개발·재건축사업구역은 찬성 및 적극 반영을 하는 입장이며, 반대로 강남지역 재건축대상 아파트들은 도입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역력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남의 대표 재건축아파트 개포주공1단지는 최근 부분임대아파트 적용에 대해 전체 가구수에 채 1%도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5040가구 규모인 이곳은 소형주택 공급 확대를 놓고 서울시와 대립각을 세운데 이어 시가 권고한 부분임대아파트 도입에 대해서도 정면으로 반기를 드는 형국이다.

21일 강남구청에 따르면 개포주공1단지 재건축조합의 부분임대 아파트 반영이 44가구만이 접수됐다고 밝혔다.

이처럼 개포주공1단지재건축조합이 서울시와 극한 대립각을 세우면서 개포1단지 재건축사업의 건축계획 등 시·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 통과가 어려울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개포1단지의 부분임대아파트 도입에 대한 강한 반발과 달리 강북지역 재건축·재개발대상 조합은 부분임대아파트의 적극적 도입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포구의 A재개발조합은 전체 500여명의 조합원 중 상당수가 부분임대아파트 적용을 기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조합은 기존의 다가구나 단독주택 등 임대수익이 있는 주택 소유자의 경우 아파트 건립 이후 없어지는 임대수익의 일부를 부분임대아파트로 충당할 수 있어 환영하는 편이라고 전했다.

또, 낡은 기존 주택을 헐고 재건축 또는 재개발됨으로 인해 발생하는 추가분담금의 일부를 부분임대아파트를 임대놓음으로서 그에 따른 보증금으로 분담금 일부를 충당할 수 있다. 조합에 따르면 이는 자금이 다소 부족한 소유자들의 재건축사업 동의를 이끌어내는데 도움이 된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