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스포츠로 모두가 함께 어울리는 문화소통의 장”

건전 게임문화 조성 위한... e스포츠대회, 정보경진대회, 문화행사 등 마련

행사 홈페이지에서 개회식, 결선 하이라이트, 문화행사 오는 17일부터 시청 가능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과 국립특수교육원(원장 이한우), 넷마블문화재단(이사장 방준혁)이 공동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교육부(장관 유은혜)가 후원하는 ‘2021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이하 장애학생 e페스티벌)’을 9월 7일부터 8일까지 개최한다.

2021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포스터
2021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포스터

‘장애학생 e페스티벌’은 건전한 게임문화를 조성하고 장애학생들의 정보화 능력 신장을 위해 지난 2005년부터 개최되고 있으며,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문화소통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행사가 취소됐으나, 올해는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 게임을 통한 문화향유 기회, e스포츠대회서 <모두의 마블>, <클래시로얄> 등 경기

이번 대회에는 전국 230여 개 특수학교(학급) 학생, 학부모, 교사 등 2,000여 명이 참가하여, 7일 전남 여수 디오션리조트에서 열리는 개회식을 시작으로 본선 대회에 진출한 340명의 선수들이 열띤 경쟁을 펼칠 예정이다.

대회에 앞서 지난 6월부터 7월까지 시·도교육청 주관으로 지역예선대회가 열렸으며, 총 1,300명이 참가해 높은 관심을 받았다.

본선 대회는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등 소속과 초·중·고 과정으로 부문을 나누어 ▲<키넥트 스포츠 육상> ▲<오델로> ▲<하스스톤> ▲<마구마구 리마스터> ▲<스위치 볼링> ▲<모두의 마블> ▲<펜타스톰> ▲<클래시로얄> ▲<포트리스 M> 등 9개 종목을 운영한다. 특히, 이 중 ▲<모두의 마블> ▲<펜타스톰> ▲<클래시로얄> 종목은 특수학급 학생과 비장애학생이 서로 협동이 필요한 팀전 방식으로 대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2021 전국 장애학생 e스포츠대회 예선전 현장 모습
‘2021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지역예선대회에 참가한 학생이 <키넥트 스포츠 육상> 종목에 참가해 게임을 진행하고 있다.

◆ 정보경진대회, 문화행사도 함께 열려…오는 17일부터 공식 홈페이지 시청 가능

이 밖에도 장애 학생의 정보화 능력 신장을 위해 정보경진대회도 개최하며, ▲SW 코딩 ▲스마트 검색 ▲프레젠테이션 ▲문서작성(아래 한글·엑셀·파워포인트) ▲점자정보 단말기 등 총 16개 종목이 펼쳐진다. 이와 더불어 SNS 이벤트, 인플루언서와 실시간 소통하며 즐기는 퀴즈쇼 등 다양한 문화행사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대회에서 좋은 결과를 보인 참가 학생과 지도교사에게는 수상의 기회가 주어진다. e스포츠대회의 최우수 학생 및 지도교사에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이, 우수 및 장려 학생에게는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과 ▲넷마블문화재단 이사장상을 각각 시상한다. 정보경진대회의 최우수 학생 및 지도교사에게는 ▲교육부장관상, 우수 및 장려학생에게는 ▲국립특수교육원장상이 주어진다.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장애학생 e페스티벌은 신체와 언어의 장벽을 뛰어넘어 장애학생들에게 게임을 통해 세상과 소통하고,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공하는 축제의 장”이라며, “e스포츠가 단순한 오락이 아닌 대중 스포츠로 자리잡고, 게임을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여가문화로서 알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2021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의 개회식과 결선 하이라이트, 문화행사는 오는 17일부터 행사 공식 홈페이지에서 송출되며,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행사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