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저축은행 이희수 대표
신한저축은행 이희수 대표

[CEO 캐릭터 리뷰_저축은행 편] 신한저축은행은 2020년 말 기준 총 자산 16,849억원 규모의 중형 저축은행이다. 신한저축은행은 최근 5년간 자산·수익성 부문에서 성장세를 보여왔다. 2021년 새롭게 신한저축은행 수장 자리에 오른 이희수 신한저축은행 대표는 은행 내 영업통으로 불리는 인사로 1990년 신한은행에 입행한 뒤 쭉 신한맨의 길을 걸어왔다. 영업수완이 뛰어난 인사로 기대되며 사업영역 확장에 특화된 경쟁력을 가진 그가 신한저축은행 대표이사로서 새롭게 펼쳐 나갈 큰 그림이 기대된다.

출생 및 학력

이희수 신한저축은행 대표이사는 964127일 태어나 1983년에 천안 북일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988년에 건국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나와 관심이 같은 사람이 본 뉴스

경력

199207~ 신한은행 천안지점 행원으로 입사

199507~ 신한은행 광화문 지점 대리

199812~ 신한은행 서교동 기업금융지점 대리

200208~ 신한은행 용산 기업금융센터 차장, RM

200307~ 신한은행 기업여신관리부 심사역

200909~ 신한은행 청주법원지점 지점장

201201~ 신한은행 동교동지점 지점장

201401~ 신한은행 소공동금융센터 센터장, RM

201501~ 신한은행 영업부 부장

201701~ 신한은행 인천본부장

201901~ 신한은행 부행장보

202101~ 신한저축은행 대표이사(임기 2)

경영성과-다양한 영업 성과와 업무 협약

이 대표가 신한은행 인천본부에서 본부장을 역임했을 당시 2017, 인천시와 인천시청에서 ‘all ways incheon 정기예금출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인천시의 새로운 도시브랜드 ‘all ways incheon’ 의 성공을 기념하고, 인천의 브랜드가치 제고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게 되었다. 신한은행 ‘all ways incheon 정기예금은 지역맞춤형 신상품으로 3개월 동안 가입한 금액의 0.1%300만 인천시민의 행복과 저 출산 문제 해결 등을 위해 시에 기부한다.

이후, 이희수 대표는 신한은행 영업추진2부 부행장으로 승진했다. 재임기간 동안 인천상공회의소, 인천인재육성재단 임원, 인천시체육회 이사 등을 맡아 새얼문화재단, 인천경영포럼 위원 등 왕성한 활동을 펼쳐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리고 부행장 시절, 신한은행이 필리핀 은퇴청과 마닐라 소재 필리핀 은퇴청 본점에서 대한민국 국민의 필리핀 은퇴비자 취득 시 의무예치금 수탁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필리핀 은퇴비자란 만 35세 이상 은퇴자를 대상으로, 최소 2만 달러 이상을 예치하는 조건에 필리핀 거주, 콘도구입, 취업, 일부 세제혜택 등 특혜를 제공하는 비자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신한은행 마닐라지점은 필리핀 은퇴비자를 신청하려는 고객의 의무예치금 수탁업무를 할 수 있게 됐다. 또 기존 은퇴비자신청 프로세스를 개선해 국내 거주 중인 고객이 필리핀 은퇴비자 신청 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후 이 대표는 그동안의 능력을 인정받아 20211월에는 신한 저축은행 대표이사 자리에 신임되었다. 신한 저축은행은 최근 5년 간 금융그룹 내 저축은행 중에서 가장 많은 순이익을 내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주요 금융그룹이 저축은행에 지원을 확대해 성장성을 높이고 있어 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어 이 대표가 신한저축은행의 순이익 선두 지위를 지키는 일도 갈수록 어려워질 수밖에 없는 환경에 놓였다. 실제로 2021년 상반기 연결기준 순이익은 140억 원으로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 약 5% 감소했다. 이에 비해 경쟁사인 하나저축은행 순이익은 같은 기간 91% 늘어난 132억 원, 우리금융저축은행 순이익은 55% 증가한 93억 원, NH저축은행 순이익은 14% 늘어난 115억 원이다.

앞으로의 성장을 위해 이 대표는 비대면 영업채널 활성화를 위해 비대면 대출 플랫폼 '스마트대출마당'을 재편해 내놓고 중금리대출을 포함한 여러 금융상품 공급을 추진하기로 했다. 스마트대출마당은 신한은행과 신한카드, 신한금융투자 등 여러 모바일앱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인데 이용자의 신용점수와 소득정보 등에 맞춰 여러 계열사의 대출상품 가운데 가장 적합한 상품을 추천해준다. 중금리대출을 받으려는 이용자는 신한저축은행의 대출상품을 추천받고 비대면으로 대출 신청까지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신한저축은행 대출상품의 소비자 접근성을 강화하는 효과를 낼 수 있다.

상훈

2021년 제15회 국가지속가능경영대상 시상식에서 사회공헌부문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2021년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평가에서 저축은행 부문 7년 연속 1

사건사고- 금고입찰 출연금 회계처리 문제

신한은행은 2018년 치러진 금고 은행 입찰에서 서울시에 3015억 원, 인천시에 1206억 원의 출연금을 제시하며 수주에 성공했다. 신한은행은 추가로 1000억 원대의 IT비용까지 지불해야 했다. 신한은행은 이 과정에 지출된 5837억 원 가량을 무형자산취득으로 회계처리했다. 시금고는 4년 단위 계약이기에 출연금을 무형자산으로 회계처리하면 지출이 일시에 비용으로 반영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기간 동안 자산이 감가상각 된다는 개념으로 조금씩 나눠서 반영된다. 신한은행은 무형자산 회계처리를 통해 대략 분기별로 400억 원 가량의 손실을 실적에 반영해왔다.

그러나 금감원은 2020, 신한금융지주와 신한은행에 대한 종합검사를 실시하며 이 같은 회계처리에 문제가 있다는 의견을 냈다. 또한 금감원은 신한은행에 감가상각 주기를 줄일 것도 권고했다. 금감원의 권고는 강제성이 없지만 신한금융으로서는 이를 무시하기 힘들다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신한금융지주가 금감원의 권고를 받아들인다면 신한금융지주의 지난해 순이익은 최소 1000억 원 이상 줄어들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그 외-사회공헌활동

신한은행 인천본부(본부장 이희수)2017년 폭우로 침수피해를 입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천지역 수재민을 위해 총력지원에 나섰다. 신한은행 미추홀 자원봉사단 소속 지점장 30여명은 주안동 수해지역을 찾아 봉사활동을 펼쳤다. 또한, 빠른 피해복구와 생활지원을 위해 수해의연금 1억 원을 조성 기부했다.

해군 군수사령부와 신한은행은 2019년 군수사 대회의실에서 장병 금융 경제의식 강화 및 직원 안보관 확립을 위한 자매결연을 체결했다. 자매결연을 통해 신한은행은 군수사 장병들의 금융 경제 지식 함양을 위한 경제교육, 컨설팅 및 자문 등을 수행하며, 장병들이 올바른 금융 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군수사는 신한은행 직원을 대상으로 안보의식 함양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어록

‘all ways incheon 정기예금출시 업무 협약을 체결한 이희수 신한은행 인천본부장은 이번 협약은 인천시 금고은행인 신한은행과 인천시가 인천시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함께 공동협업한 결과물로 정기예금 신상품을 출시한다.” 면서 앞으로도 신한은행은 300만 인천시민의 행복과 인천시 발전을 위해 시금고 은행으로써 역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한은행이 2019()인천인재육성재단에 장학금 1억원을 기탁하면서 그 당시 신한은행 부행장인 이 희수 대표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 꿈을 위해 노력하는 학생을 지원하는 것만큼 값지고 보람되는 활동은 없을 것이라고 밝히면서 앞으로도 신한은행은 인천의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해군 군수사령부와 자매결연 행사에 앞서 신한은행 이희수 부행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 해군 전투력 보장을 위한 군수지원에 최선을 다하는 군수사 장병 여러분이 자랑스럽다면서 장병 복지증진을 위해 써달라는 뜻을 전하며, 위문금을 전달했다.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평가에서 좋은 성과를 거둔 것에 대해 이 대표는 "신한저축은행이 KS-SQI 저축은행부문에서 7년 연속 1위를 차지해 매우 영광스럽다""앞으로도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디지털 서민금융 대표 저축은행으로서 소임을 다할 것" 이라고 말했다.

2021년 제15회 국가지속가능경영대상 시상식에서 사회공헌부문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한 것에 대해 이 대표는 사회적 가치창출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해 나가겠다고객과 회사, 지역사회가 함께 상생하는 선순환구조를 만들어 나가는 데에 앞장 서겠다고 말했다.

글을 마치며, 신한은행 최 전방 영업현장에서 30여년을 근무한 이 대표가 새롭게 신한저축은행 대표 이사에 선임되며 세대교체 및 새로운 성장 동력을 제시해줄 것이라 기대하는 부분이 많다. 그가 그동안 해왔듯이 신한저축은행이 위치한 지역사회에 공헌하며 시대의 흐름에 맞는 비대면 경쟁력을 확보한다면 신한저축은행의 성장 또한 활력이 넘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