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형적 성장과 상생 두 마리 토끼 잡아

▲ 국산의힘 로고

이마트가 지난 2015년 제 2의 신토불이 운동을 표방하며 선보인 국산의 힘 프로젝트가 도입 3년 만에 누계 매출 1,500억원을 달성했다.

이마트는 2015년 3월 과일 2품목, 수산 2품목, 축산, 건해산, 채소, 유기농 각 1품목 등 총 8개 품목으로 시작한 국산의 힘 프로젝트가 올 들어 700억의 매출을 올리며 누계 매출 1,500억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국산의 힘 프로젝트란, 이 땅의 농부와 어부들이 생산한 좋은 국산 농•수•축산물을 발굴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이마트의 상생 프로젝트다.

출시 첫 해 38명의 파트너, 42개 품목, 256억의 매출로 시작한 국산의 힘 프로젝트는 작년 기준 575억의 매출을 올리며 1년 사이에 2배가 넘는 성장을 이뤄냈다.

2017년 현재 국산의 힘 프로젝트와 함께한 파트너 수는 92명까지 늘어났으며 상품 수는 100개를 넘어섰다.

국산의 힘 프로젝트가 비단 이러한 외형적인 성과만을 성취한 것은 아니다. 매출 활성화를 통해 국산의 힘 프로젝트의 근간이 되는 생산자와의 ‘상생’을 일궈낸 것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근 40년째 오골계, 토종닭 외길인생을 살아온 김연수 파트너이다.

토종 종자의 맥을 잇는 오골계와 토종닭의 대중화에 힘써온 김연수 파트너는 2015년 국산의 힘 프로젝트 파트너로 선정돼 오골계 납품을 시작했다.

납품 첫 해 1억 8천만원의 매출을 올리며 소매용으로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오골계를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시켰으며 16년에는 복날을 겨냥해 오골계 삼계탕을 출시, 도합 4억 6천만원의 연간 판매고를 올렸다.

올해에는 소비자들의 수요를 고려해 상품 구성에 무항생제 오골계, 백숙용/닭볶음탕용 토종닭을 추가하면서 12월까지 7억 2천만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3년 새 매출이 4배까지 증가했다.

현재 김연수 파트너가 생산하는 오골계 물량의 30% 가량은 이마트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덕분에 김연수 파트너가 이끄는 소래영농조합은 국내 오골계 연간 소비량 120만수 중 70만수를 취급할 정도로 성장했다.

또한, 2015년만 하더라도 사육만을 전문으로 하고 있었기에 계육 가공은 OEM을 맡겼지만 이제는 HACCP 인증을 받은 가공공장을 갖춰 가공, 발골 및 포장 등의 후처리 공정도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수준까지 발전했다.

소래영농조합은 오골계와 토종닭 등 종자개량에 대한 공로도 인정받아 GSP 종축사업단 참여업체로 선정돼 가축유전자원 시스템 등재 심의결과를 대기하고 있는 중이다.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에서 홍합을 생산하는 김병대 파트너는 홍합 양식을 시작한 아버지를 보고 자란 2세대 어부이다.

김병대 파트너는 가업을 이은 만큼 홍합 양식에 대한 지식은 풍부했지만 이에 만족하지 않고 다른 양식업자와의 차별화를 위해 어린 시절 살던 집터에 가공 공장을 설립했다.

홍합은 요리하기 전 껍데기에 붙은 이물질과 족사를 떼는 작업이 번거롭다는 데서 착안한 것이다.
덕분에 편의성을 더한 국산의 힘 프로젝트 홍합은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 출시 첫 해 8억 6천만원 가량의 매출을 올렸으며, 2016년 매출액은 25억 4천만원까지 증가했다.

올해에는 홍합의 상품화 방안을 고심하던 차에 냉동 자숙홍합, 홍합살, 홍합미역국 등을 신규로 개발해 영역을 확장하면서 누계매출 30억 4천만원을 기록하고 있다.

김병대 파트너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값싼 먹거리로 인식되고 있는 홍합을 요리의 메인 식재료로 거듭나게 하기 위한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김병대 파트너는 “국내에서는 양식 기자재의 한계로 홍합을 1년 이상 양식하는 것이 어렵다. 때문에 생육기간을 뉴질랜드 그린홍합처럼 18개월 이상으로 늘려 품질을 높이고 가격도 그에 걸맞는 수준까지 끌어올리기 위해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며

“내년 말, 내후년 초에는 샘플을 채취해 상품화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마트는 국산의 힘 프로젝트가 3년 차에 접어들면서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다고 판단해 향후 추가적인 상품 발굴 이외에도 다양한 활성화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국산의 힘 홈페이지를 온라인 전문몰로 전환해 상품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를 직접 확인하고 주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또, 국산의 힘 캠페인에 동참하고자 하는 고객의 참여와 함께 매칭 그랜트 형태의 ‘국산의 힘 응원펀드’를 조성해 국산의 힘 프로젝트 연간 고객 적립실적에 따라 이마트가 재원을 기부, 우리 먹거리를 지키기 위한 인프라 확충에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이갑수 이마트 대표이사는 “국산의 힘 프로젝트가 도입 3년 만에 매출 1,500억을 돌파하며 매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할 뿐 아니라 우수한 국산 농축수산물의 활로를 제공하고 있다“며 “향후에도 좋은 먹거리를 생산하는 국산의 힘 파트너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