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_뉴스워커 AG1팀
그래픽_뉴스워커 AG1팀

[뉴스워커_남북정세] 24일 개최된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에서는 북한의 도발을 우려하며 북한이 대화 테이블로 나올 것을 촉구하는 논의가 이어졌다. 미국 측의 전제조건 없는 북한과의 만남등 기존의 입장도 거듭 확인됐다.

미국 측 북핵 수석대표인 성 김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이날 서울시내 한 호텔에서 우리 측 북핵 수석대표인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교섭본부장과 비공개 협의를 마친 후 한국과 종전선언 등 다양한 아이디어와 이니셔티브를 모색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최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등 북한의 잇따른 도발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한 후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로 나아가는 데 역효과를 낳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그는 미사일 발사는 다수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에 위배된다면서 북한의 이웃 국가들과 국제사회에 위협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날 김 대표는 경제난을 겪고 있는 북한을 향해 비핵화 협상 재개에 나설 것을 거듭 촉구했다. 김 대표는 우리는 북한이 이러한 도발과 다른 불안정안 활동을 중단하고 대신 대화에 참여할 것을 촉구한다대북 적대적인 의도는 없다’, ‘전제조건 없이 북한과의 만남(가능)’ 등의 미국의 입장을 강조했다.


북한 인도주의적 문제 해결 위한 협력 방안도 준비종전선언 논의 공개 언급은 없어


김 대표는 또 우리(한미)는 취약한 북한 주민들의 인도주의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북한과 협력하는 방안을 준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 본부장과 김 대표의 만남은 지난 18~19일 미 워싱턴DC에서 진행된 한미·한일 및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 뒤 1주일 만으로,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 문제 해결 등 최근의 한반도 상황을 공유했다.

다만 이날 종전선언 논의에 대한 공개적인 언급은 없었다. 최근 한미 양국이 종전선언 문안 협의에도 착수한 것으로 알려지며 관심을 끈 바 있다.

노 본부장은 협의에서는 한반도 정세를 안정적으로 관리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며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대화와 외교가 시급하다는 공통의 인식을 재확인했다한미 양국은 이를 바탕으로 인도적 협력, 의미 있는 신뢰구축 조치 등 다양한 대북 관여 방안을 지속 추진해나가기로 했다. 특히 워싱턴에서 가졌던 협의의 연장선상에서 오늘 김 대표와 종전선언 제안에 대해 진지하고 심도 있는 협의를 가졌다고 말했다.

노 본부장도 앞으로 대북 대화 재개 시 북측 관심사를 포함한 모든 사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는 양국 공동의 입장을 재확인했다미국 정부도 각급에서 지속적으로 대화에 대한 의지를 표명하고 있는 만큼 북측이 조속히 호응해오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여정이 김정은 제거? 매체 쿠데타설’..국정원 사실무근


한편 김여정 북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이 쿠데타를 통해 친오빠인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을 축출했다고 한 미국 매체가 보도했다.

미국 타블로이드 글로브는 지난 23(현지시간) 최신호에서 미 정보소식통을 인용해 김정은이 지난 56일부터 65일 사이 비밀 쿠데타를 일으킨 김여정에 의해 살해됐다고 전했다.

글로브는 “6월 이후 김 위원장이 공식 석상에 모습을 보이지 않다가 지난 99일 북한 정권수립 기념일 행사 때 갑자기 등장했는데 이때는 대역 인물이라고 주장했다.

글로브는 미 국방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김정은과 9월 행사 참석자는 같은 방식으로 움직이지 않았으며 안면인식 기술을 통해 두 사람이 동일 인물이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국가정보원은 이같은 미국 매체 보도에 대해 부인했다. 국정원은 24일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미국 타블로이드 매거진인 글로브보도에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국정원은 김 위원장의 신변을 비롯해 최근 대북 동향과 관련, 특이 사항이 없다고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브는 주로 전세계 유명인들에 대한 보도를 해 온 매체다. 최근에는 영국여왕이 윌리암 왕세자를 왕으로 세우려 한다는 내용을 1면으로 보도했고, 부시 전 대통령의 코카인 연루설 등의 기사를 보도해왔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