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이 재개발사업의 시공사로 선정되게 해 달라는 청탁과 함께 금품을 건넨 정황이 포착됐다.

삼성물산은 서울 마포구 아현동 뉴타운사업인 염리3구역재개발의 시공사로 선정되기 위해 조합장 및 임원들에게 10억원 상당의 금품을 건넨 사실이 드러났다.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부장 서영민)는 삼성물산 건설부문 사업소장 송 모씨 등 2명을 서울 마포구 아현뉴타운 염리3구역 재개발사업 시공사로 선정해 달라는 부탁과 함께 조합 간부들에게 거액의 금품을 제공한 혐의(뇌물 공여)로 구속했다고 12일 밝혔다. 검찰은 또 송씨 등과 함께 금품을 건넨 하청업체 사장과 이들로부터 금품을 받은 조합장 이모씨 등 조합 간부 3명도 구속했다고 전했다.

검찰에 따르면 송씨 등 2명은 시공사 선정 대가 명목으로 2007년 말 염리3구역 재개발조합 총무이사 유모씨에게 1억원을 건네는 등 2009년 7월까지 3차례에 걸쳐 유씨를 비롯한 조합 간부 2명에게 7억원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송씨 등은 또 2006~2008년 철거공사 수주 업체 대표와 함께 3억원을 조합장 이모씨에게 전달한 혐의도 받고 있다. 조합장 이씨는 앞서 조합원들에게 사업비를 받아 가로챈 혐의로 지난달 30일 구속되기도 했다.

2009년 진행된 염리3구역 재개발사업 입찰에는 삼성물산 등 국내 대형 건설사 4곳이 동시에 수주에 뛰어들어 주목을 받았다. 검찰은 삼성물산이 조합 간부들에게 제공한 금품이 더 있는지 살펴보는 한편, 당시 입찰에 참여한 다른 건설사의 금품 제공 여부도 수사를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