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커_뉴스1] 남북 회담 준비에 속도가 붙으면서 한미 연합훈련 기간과 미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 횟수·강도에 영향을 끼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1일 신년사에 이어 2일 우리 정부의 회담제안, 3일에는 남북간 판문점 전화 채널이 열리는 등 남북관계가 해빙 모드로 접어든 분위기다.   
군 당국은 통일부와 북한간 대화 재개와 의제 설정 과정을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

김 위원장이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조건으로 사실상 한미 연합훈련과 미 전략자산 전개 중단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김 위원장은 신년사에서 "남조선 당국은 이땅의 평화안전을 위협하는 책동에 가담해 정세 격화 부추길게 아니라 우리의 성의있는 노력에 다가서야 한다"며 "신성한 강토를 피로 물들일 핵전쟁 연습 그만둬야 한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4일 "현재까지 남북간 대화 내용이 거의 없어 북한의 의도를 파악하기 어려우며 현재로서는 북한의 올림픽 참가가 회담의 주 의제가 될 것으로 보여 국방부는 회담에 참여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다만 남북간 군사회담 수준은 아니더라도 올림픽 기간 중 한반도 긴장상태 완화를 위해 군 당국간 교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남북간 대화 물꼬를 트기 전부터 우리 정부는 한미 연합훈련 연기를 미측과 조율해왔다. 통상 연합훈련 기간, 북한이 거세게 반발하며 군사행동을 보인만큼 훈련을 연기해 평화로운 올림픽을 개최하고자 하는 의지에서다.

군 관계자는 "군은 예정대로 2월에 연합훈련을 실시하든 혹은 올림픽이 끝나는 4월로 연기해서 실시하든 준비는 다 돼있다"고 말했다.

북한의 태도와 미군의 협조에 따라 충분히 연기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정례 훈련이 아닌 미 전략자산의 상시 훈련에 미치는 영향도 주목된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트 트럼프 미 대통령은 지난해 정상회담에서 미군의 전략자산 한반도 순환배치 확대에 합의했다.

양국 정상의 이같은 의지에 따라 지난해 핵항공모함, 핵추진잠수함, 전략폭격기 등이 대거 한반도에 전개해 우리 군과 연합 훈련을 펼쳤다.

군 당국은 올림픽을 전후로 북한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전략자산 전개 횟수와 훈련 강도를 줄이는 것 아니냐는 주장에 대해 "그럴 계획이 없다"고 일축했다.

군 관계자는 "지난 해 양국 정상의 합의에 따라 지속적으로 확대해온 전략자산 전개 훈련을 올 해 어떤 식으로 진행할 지 한미 군 당국이 실무차원에서 논의 중"이라며 "의도적으로 축소하거나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도발하지 않는다면 억제 소요가 줄어드는 것은 맞지만 평창 겨울올림픽이 기준이 아니다"라며 "군의 원칙은 북한의 도발이지 올림픽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는 선제적으로 전략자산 한반도 전개 훈련 축소 등을 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보이지만, 한미가 북한 도발을 전략자산 전개의 원칙으로 세운만큼 남북 당국 회담 '결과'에 따라 전략폭격기 등의 한반도 전개훈련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