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커_미디어팀 김철영 기자] 샤프가 봄부터 스마트폰용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상업생산에 들어가 이르면 올여름 자사 스마트폰에 채용할 계획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9일 보도했다.

한국경제에 따르면 일본에서 스마트폰용 OLED의 상업적 생산은 이번이 처음으로, 이르면 2019년 양산 예정인 재팬디스플레이(JDI) 그룹에 앞선 것이다.

샤프는 오사카부 사카이시에 있는 사카이업소 등에 수백억 엔(약 수천억 원)을 투자해 OLED 패널 소규모 생산라인을 갖췄으며 최근 들어서는 양산기술을 확립했다고 보고 있다.

이미 샘플 출하를 시작하고 있어 상품화에 필요한 밝기나 화질 조정을 거쳐 오는 4~6월 본격적인 가동을 시작한다.

그러나 OLED 패널은 안정적인 생산기술 확보가 어려워 스마트폰용은 삼성전자, TV용은 LG디스플레이 등 한국의 두 회사가 거의 독점상태라고 니혼게이자이는 소개했다.

샤프는 액정(LCD)을 주력사업으로 설정하고 더욱 정밀한 8K 패널에 경영자원을 집중하고 있어 TV용 대형패널에서는 당분간은 LCD 사업에 집중할 방침이기는 하다.

앞으로는 OLED 패널을 차량탑재용으로 활용하거나 타사에 대한 공급도 검토한다.

대형패널 이외에서는 소비자의 선택지를 늘릴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일본 내 스마트폰 단말기는 외국 업체가 우세하지만, 샤프는 화질이 좋은 대화면 모델이나 중간 가격대 제품 등 상품 구색을 늘려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시장조사회사 MM종합연구소에 따르면 2017년 4~9월 일본 내 스마트폰 출하 대수는 애플에 이어 샤프가 2위였다.

니혼게이자이는 "샤프가 OLED 상업생산을 시작하지만 이미 삼성전자는 까마득하게 앞서간다"면서 "생산능력이나 코스트(생산원가)에서 호각의 대결을 하기는 어려운 면이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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