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이제는 재고해야 할 때

연합뉴스에는 매년 300억 원이 넘는 세금이 투입된 사실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매년 연합뉴스에 ‘정부 구독료’ 명목으로 300여억 원의 예산을 집행하고 있는 것이다. 국민의 혈세를 가지고 거짓된 뉴스를 생산하고 있는데 국민들은 전혀 모르고 있었고 그것을 감시해야 할 국정감사에서...<본문 중에서>
연합뉴스에는 매년 300억 원이 넘는 세금이 투입된 사실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매년 연합뉴스에 ‘정부 구독료’ 명목으로 300여억 원의 예산을 집행하고 있는 것이다. 국민의 혈세를 가지고 거짓된 뉴스를 생산하고 있는데 국민들은 전혀 모르고 있었고 그것을 감시해야 할 국정감사에서...<본문 중에서>

[뉴스워커_국민의 시선] 뉴스의 사전적 의미는 일반인들에게 아직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소식을 의미하는 것이며 일반적으로 시사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보도 내용을 의미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즉 새로운 소식이 뉴스의 의미이며 새롭지 않으면 뉴스가 아니라 정보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봐야 할 것이다.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서 이제 뉴스는 지면에서 보는 것에서 벗어나 언제 어디서나 작은 스마트폰으로 보는 세상에 살고 있으며 그 뉴스에 댓글을 달고 의견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뉴스에 대한 새로운 정의가 내려지기 시작하고 있다. 뉴스의 댓글에는 이것도 뉴스라고 쓰고 있냐는 험한 말들이 난무하고 있고 낚시성 뉴스는 물론 연예인들의 일거수일투족을 다루는 뉴스까지 실제로 우리 삶은 뉴스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것 같다.

이제는 기존 미디어에 더해서 인터넷 언론사, 유튜브 언론사 등 언론사의 네임밸류가 매우 낮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연합뉴스가 기사형 광고 2000여건을 송출했다는 이유로 포털에서 퇴출된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연합뉴스 측은 기사형 광고와 관련해서 노사 공동의 자성은 물론 쇄신을 하겠다고 선언하였지만 연합뉴스가 그 정도면 다른 미디어는 더 심하지 않을까 생각할 정도로 기사형 광고에 대한 논란은 아직도 멈추지 않고 있다.

 

연합뉴스, 공적기능보다 기존 언론사와 같아

연합뉴스 측은 이같이 발표하면서 공적 책무를 수행하는 국가 기간 뉴스 통신사로서의 정체성을 되새기겠다고 말하고 있는 것을 보면 그동안 어떻게 공적 책무를 수행하고 있었는지 궁금하다. 연합뉴스의 공적 기능이 지난 2000년 초 '정보 주권 실현'이며 세계의 변화 흐름을 외신에 의존하지 않고 우리의 시선으로 국민에게 제공하자는 명분이 발동했지만 지난 10년간 공적 책무를 어떻게 수행했는지 그 결과를 어디에서 볼 수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을 듯하다.

이 같은 공적 책무에서 벗어난 연합뉴스가 뉴스가 아닌 뉴스를 가장한 홍보 글을 생산하는데 주저하지 않았다는 것은 결국 언론으로서의 책무를 다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공적 책무에 대한 어떤한 방향성도 없이 돈벌이에 급급한 언론사였다는 것이다.

더욱이 연합뉴스에는 매년 300억 원이 넘는 세금이 투입된 사실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매년 연합뉴스에 정부 구독료명목으로 300여억 원의 예산을 집행하고 있는 것이다. 국민의 혈세를 가지고 거짓된 뉴스를 생산하고 있는데 국민들은 전혀 모르고 있었고 그것을 감시해야 할 국정감사에서조차도 한 번도 예산을 어떻게 쓰고 있는지 파악조차 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것은 그동안 정권의 나팔수와 다름이 없는 언론사에 국민의 혈세를 제공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연합뉴스는 국민의 혈세로 임직원들은 타 언론사보다 많은 임금을 받고 있었으며 상법상 주식회사로 민영통신사로 규정되어 있는 명백한 민간기업임에도 불구하고 국민의 혈세가 직간접적으로 지원되고 있었던 것은 잘못된 관행이니 바로잡아야 할 것이 분명해 보인다.

 

정부의 언론사 예산지원 바람직하지 않아

언론사가 정부의 예산을 받는다는 것은 누가 봐도 정부 정책에 미온적으로 대처할 것이 분명해 보이기 때문이다. 조선일보, 중앙일보 등 일부 민간 언론사가 지금까지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그 언론의 정도와 신뢰성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에는 이의가 없을 것이다.

뉴스 통신진흥법에 의하면 연합뉴스의 공적 기능은 해외 뉴스, 외국어 뉴스, 통일·북한 뉴스, 지역 뉴스, 재외 동포·다문화 및 대외 뉴스 통신 교류 업무 등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공적 기능에 주력한다면 이 같은 뉴스에 특화된 뉴스만을 생산하는 것이 국가적으로 유익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들이 주장하는 공적 뉴스 기능에 주력하고 나머지 기능을 순차적으로 약화하는 것이 경쟁력 있는 국가 기간뉴스 통신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상법상 주식회사로 규정되어 있으니 뉴스에 대한 자생력을 갖춰야 할 것이며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그 기능을 특화 시켜 정부의 지원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제 전통적인 미디어의 세상에서 인터넷 미디어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고 모바일 미디어, 1인 미디어의 세상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데 우리나라가 아직도 국가 기간뉴스 통신사가 필요한 시점인지 지원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상황인지 재검토해야 할 시점임이 분명해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