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커_뉴스1] 국가정보원이 보수성향 단체 어버이연합과 야당인사 등을 겨냥한 반대시위를 조율한 정황이 드러났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부장판사 황병헌) 심리로 15일 열린 유성옥 전 국정원 심리전단장 공판에서 검찰은 국정원이 각종 단체를 맡아 관리하며 정보를 수집하는 방어팀 소속 직원 박모씨의 진술조서를 공개했다.

어버이연합을 담당한 박씨는 "추씨에게 집회 내용을 미리 조율하고자 연락하자 추씨가 '안 그래도 박원순이 나쁜 짓을 하고 있다'며 규탄시위를 갖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언론과 경찰, 정보라인을 통해 그날 어버이연합의 시위를 확인하고 매달 어버이연합에 200만~300만원을 전달했다"며 "매달 돈을 주니 추씨가 요청에 따라 움직였고 영수증을 추씨가 받아왔다"고 부연했다.

이에 대해 박씨는 "보수단체에 돈을 지급하라는 지시에 대해 정치적인 시비에 휘말릴 수 있다는 내부 분위기가 있었지만 안 따를 수 없었다"며 "어버이연합 동원은 국정원이 정치에 전면적으로 관여한 행위라 매우 잘못된 것이라 생각한다"고 진술했다.

국정원은 초창기 보수단체에 지원하는 돈을 빼먹지 않게 위해 계좌이체 방식을 활용했는데, 위험하다는 건의에 따라 현금을 주고 영수증을 처리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박씨는 "추씨가 시위를 너무 과격하게 해 걸리면 문제가 될 것 같아 현금을 지급하기로 변경했다"며 "2012년 8월까지 현금으로 지급했다"고 설명했다.

박씨에 따르면 당시 국정원은 어버이연합을 동원해 연평도 포격사건과 관련한 송영길 당시 인천시장 규탄집회, 용산참사 사망자 추모집회와 김대중 전 대통령 1주년 추 행사에 대한 반대집회를 열었다.

방어팀장 이모씨는 검찰 조사에서 "모든 활동을 국정원이 시켜서 하는 것은 아니지만 보수단체와 국정원이 맞물려 돌아가는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며 "지원금 지급규모는 시위 동원 인원이 10명 내외면 100만원, 20~30명이면 200만원, 그 이상이면 300만원 이상으로 관례화됐다"고 설명했다.

또 칼럼이나 광고게재에 대해 "대학교수나 전 국정원 직원과 연락해 현안이 있을때 칼럼을 부탁하고 보통 30만원의 원고료를 줬다"며 일간지 광고는 200만~800만원 수준이었다고 밝혔다.

유 전 단장 역시 검찰 조사에서 "직접 원 전 원장으로부터 보수단체 지원을 확대하라는 지시를 받았다"며 "결국 국내여론에 개입하는 것으로 국정원이 해서는 안될 일이기에 지시 내용 자체로도 너무 부담됐다"고 토로했다.

또 보수단체들을 위한 경제적 지원을 할때 원 전 원장에게 보고를 했으며, 원 전 원장이 박원순 시장을 매우 싫어해 '종북좌파이고 대통령이 될 꿈이 있는 사람으로 초장부터 싹을 잘라야한다'고 지시했다고 털어놨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