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커_뉴스1] 검찰이 국가정보원이 운영한 '민간인 댓글부대'의 사이버 외곽팀장들을 이번주부터 다음주까지 순차적으로 기소할 예정이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검사)은 이날 1차 기소 이후 차미숙 늘푸른희망연대 대표 등 남은 외곽팀장의 수사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어 이번주부터 다음주에 걸쳐 기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이번주부터 다음주까지 2~3차례에 나눠서 기소를 준비하고 있다"며 "아직 조금 조사가 안 된 부분이 있어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나머지 부분을 기소하고 정리하면 다음주 정도면 (외곽팀 수사는) 마무리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 산하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는 지난해 8월3일 원세훈 전 국정원장 취임 이후 국정원 심리전단에서 알파팀 등 민간인으로 구성된 사이버 외곽팀을 운영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이후 국정원은 2차례에 걸쳐 외곽팀장 48명에 대해 수사의뢰했고, 검찰은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부장검사 진재선)와 공공형사수사부(부장검사 김성훈)에 더해 파견 검사 25명으로 전담팀을 꾸려 수사해왔다.

국정원 수사팀은 1차로 지난해 10월12일 국정원 전 심리전단 사이버팀 파트장 장모씨와 황모씨를 국정원법·공직선거법 위반 공범, 허위공문서 작성 및 행사 등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아울러 국정원 퇴직자단체 양지회의 전 기획실장 노모씨 및 회장을 지낸 이상연·이청신씨 등 관계자 5명과 피라미드 구조의 대규모 외곽팀을 운영한 송모씨 등 외곽팀장 3명도 같은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외곽팀장 1차 기소 후 검찰은 보수단체를 동원한 관제시위와 시국광고 등 오프라인 활동을 기획해 정치에 관여하고 사이버 외곽팀 등 관련 비용으로 국정원 예산 10억원을 사용해 국고를 손실한 혐의를 받는 유성옥 전 심리전단장도 지난해 11월8일 구속기소했다.

지난달 7일에는 국정원 심리전단과 연계된 외곽팀의 온·오프라인 불법정치 활동을 지시하고 활동비 명목으로 국정원 예산을 사용한 총 책임자로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이종명 전 국정원 3차장(구속), 민병주 전 심리전단장(구속) 역시 재판에 넘겼다.

국정원 수사팀은 남은 외곽팀장 38명을 상대로 마무리 보강수사 뒤 이들 중 일부를 이번주와 다음주에 걸쳐 추가 기소하고, 공소장 변경을 신청해 현재 진행 중인 사이버 외곽팀 재판과 병합할 방침이다.

검찰의 사이버 외곽팀 수사는 주요 관련자들을 잇따라 기소하며 마무리 수순을 밟고 있다. 지난 2일을 기점으로 외곽팀 수사에 주력해오던 파견검사 2명이 원청으로 복귀한 바 있다.

한편 원세훈 전 원장 측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4부(부장판사 김상동) 심리로 16일 열린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국고 등 손실 혐의에 대한 공판준기일에서 "원 전 원장은 외곽팀, 우파단체 지원 자체를 알지 못했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