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커_뉴스1] 서울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집단사망 사건의 피의자로서 경찰에 출석했던 주치의 조수진 교수가 조사 시작 2시간여만에 귀가했다.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조 교수가 현재 앓고 있는 질병에 대한 진단서를 제출하고 귀가 의사를 표시했다"며 "2~3장짜리 의견서만 제출했을 뿐 사실상 조사는 이뤄지지 않은 상황으로 재소환 일정을 잡을 것"이라고 16일 밝혔다.

조 교수의 법률대리인 이성희 변호사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유방암으로 인해 항암치료를 받아 온 조 교수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을 비롯해 사망 사건으로 인한 정신적 충격으로 우울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변호사는 이날 오후 2시40분쯤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사 로비에서 기자들과 만나 "항암주사를 맞고 몸이 좋지 않은 상태이지만 경찰이 구속영장 신청을 검토한다는 보도를 보고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내기 위해 출석했다"며 "의견서를 통해서 '감염관리 의무가 기본적으로 어디에 있는지 등에 대한 조사가 선행돼야 한다'는 의사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신생아 중환자실이 성인 병동과 오물실을 같이 쓰는 등 감염 경로에 구조적인 부분이 있는 만큼 이에 대해 조사를 해 달라고 요청했다"며 "신생아 중환자실 실장으로서 책임을 피할 수는 없으나 실장의 권한과 힘에 맞는 처벌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교수는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 실장(주치의)으로서 원내 감염관리에 대한 책임이 있으면서도 '시트로박터 프룬디(Citrobacter freundii)균이 감염되는 것을 막지 못함으로써 지난해 12월16일 신생아 4명이 동시다발적으로 사망하게 된 원인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신생아들의 사망원인이 의료진의 감염관리 부실에 따른 '병원 내 감염'에 있음을 확인하고 앞서 수간호사와 당직간호사, 전공의 등 관계자 30명을 상대로 확보한 조사자료를 검토하면서 조 교수의 혐의점을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