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덮개·필통 등 새활용 문구류 출시

수익금, 암 투병 소방관 등에 기부 예정

아시아문화원(ACI, 원장 이기표)은 새활용전문 사회적기업 119REO와 함께 버려지는 방화복과 소방호스를 재활용해 신규 개발한 문화상품을 선보인다. 

업사이클링 문화상품

문화원은 지난해 광주시소방안전본부, 119REO와 업무협약을 통해 캠핑용 앞치마와 가방, 의자를 선보인데 이어 올해는 책 덮개와 필통 등 일상에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문구류로 상품군을 확장했다. 

이번 문구류 상품은 지난해 개발 제품에 대한 고객 의견을 종합적으로 수용하여 방화복이 지니고 있는 ‘보호’ 의미와 방염·발수 등의 기능을 살리는 데 주안점을 뒀다.

특히 올해는 물과 불에 관련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수호신으로 알려져 있는 ‘성 플로리안(St. Florian)’을 로고 이미지에 차용하는 등 스토리텔링 요소를 더해 문화상품 브랜드 정립에도 힘썼다.

문화상품 판매 수익금은 소방관의 권리보장을 위해 힘써온 119REO의 캠페인을 통해 암 투병 소방관 등 공무상 상해를 인정받지 못한 소방관들에게 쓰일 수 있도록 기부할 예정이다. 

새로운 문화상품은 내년 1월 중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상품점에서 만날 수 있으며, 추후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서도 구매할 수 있도록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기표 아시아문화원장은 “새활용 문화상품은 단순히 버려지는 자원을 활용하는 것을 넘어 여러 기회를 만드는 의미있는 과정”이라며 “많은 이들이 환경도 살리면서 소방관을 도울 수 있는 가치소비에 동참해 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