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진흥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가 12월 27일(월) 오후 2시 30분에 회의를 개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수립한 ‘제2차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안’을 심의·의결할 계획이라고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고준위 방폐물 관리 기본계획(안)’ 심의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이날 11시 광화문 정부청사 정문 앞에서 고준위핵폐기물전국회의 주최로 열렸다.

단체는 "산업부의 기본계획안은 절차적으로나 내용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다“며 ”이에 핵발전소 소재지역 5개 지자체와 핵발전소 인근지역 16개 지자체,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등이 반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부산시의회, 울산시의회, 기장군의회, 고창군의회, 울산중구의회 등도 반대 입장을 공개적으로 표명했다”며 “시민사회의 반발 역시 전국적으로 매우 큰 상황이다‘고 전했다.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원자력진흥위원회는 산업부의 제2차 고준위 방폐물 관리 기본계획안 안건 상정을 반려하고, 제대로 된 기본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산업부는 공고문을 통해 제2차 고준위 방폐물 기본계획안을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가 권고한 ‘사용후핵연료 관리에 대한 권고안’을 토대로 작성했다"고 밝혔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산업부는 기본계획안을 수립하면서 핵발전소 소재지자체나 인근지역 지자체, 주민, 시민사회 등의 의견을 일체 수렴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한 단체는 "산업부는 고준위핵폐기물 중간저장시설이나 영구처분시설 마련 전까지 ‘부지 내 저장시설’이라는 이름으로 전국의 핵발전소 부지 안에 고준위핵폐기물 건식저장시설을 건설하라는 내용을 기본계획안에 담았다"며 "이는 핵발전소 부지에 고준위핵폐기물 건식저장시설을 신규로 설치하겠다는 것이며, 사실상 이를 기한 없이 저장하겠다는 내용이다"며 반발했다

그러면서 "산업부의 기본계획안은 지난 40년 동안 정부가 중간저장시설이나 영구처분시설을 마련 못 한 책임을 핵발전소 지역에 일방적으로 전가하고 지역의 희생만을 강요하는 ‘무책임하고 부도덕한’ 고준위핵폐기물 관리정책 방향이다"고 성토했다.

산업부가 고준위 방폐물 기본계획안을 행정예고한 뒤 전국에서 이 기본계획안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빗발쳤다. 

부산에서는 시민사회를 비롯해 부산광역시와 기장군, 부산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국민의힘 부산시당 등이 한목소리로 산업부의 일방적인 기본계획안 수립과 ‘사용후핵연료 부지 내 저장’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울산에서는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을 비롯해 울산광역시와 5개 구군 기초지자체, 중구의회, 울산시의회와 북구의회 의원, 울산건강연대 등이 산업부의 기본계획안에 반대하는 의견서를 산업부에 제출했다. 이들은 의견서에 ‘고준위핵폐기물 부지 내 저장시설 건설’에 반대하는 뜻도 담았다. 

영광군공대위(영광군, 영광군의회, 영광범대위)와 고창군, 고창군의회 등도 산업부의 ‘부지 내 저장’ 관련해 반대의 뜻을 명확히 했다. 

전국 16개 기초지자체로 구성된 ‘전국 원전인근지역 지자체 동맹’ 역시 산업부에 이번 제2차 고준위 방폐물 기본계획안에 반대하는 입장을 발표하고 산업부와 국무총리실(원자력진흥위 위원장)에 의견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고준위핵폐기물 임시저장시설을 핵발전소가 소재하지 않은 광역지자체에 건설할 것을 요구했다. 또 중간저장시설과 영구처분시설 부지선정을 미루지 말고 즉각 실행할 것을 요구했다. 

핵발전소 소재지역인 ‘전국 5개 원전소재지 기초지자체 행정협의회’는 12월 24일 공동성명서를 내고 산업부가 “(제2차 고준위 방폐물 기본계획안을) 최대 피해자이자 이해당사자인 원전소재 지역주민 및 지자체와는 일절의 설명·협의·소통 한번 없이 일방적으로 수립하였다”고 비판했다. 

고준위핵폐기물전국회의는 12월 20일 서울 정부청사 앞에서 산업부 기본계획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했고, 기자회견 내용을 산업부에 의견서로 제출했다. 

이처럼 전국에서 산업부의 제2차 고준위 방폐물 기본계획안에 대한 반대와 비판이 빗발침에도 원자력진흥위원회는 이를 안건상정해 심의하고 의결한다는 방침이다.

고준위핵폐기물전국회의는 "재검토위가 공론화를 진행하는 과정의 문제점이 많았기에 권고안 폐기를 요구한 바 있다. 오늘 우리는 다시 한번 정부청사 앞에서 산업부의 제2차 고준위 방폐물 관리 기본계획안을 규탄하며, 원자력진흥위원회가 이 안건을 반려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현 정부와 차기 정부는 대책 없는 고준위핵폐기물을 무책임하게 양산하는 핵발전을 조속히 중단할 로드맵을 제시하고, 핵발전소 인근 지역주민 및 지자체를 비롯한 시민사회와 전 국민의 숙의를 통해 제대로 된 고준위핵폐기물 관리정책을 수립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