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전지 시장 급속히 성장, 치열해지는 국가 간 경쟁... 안정적 가치 사슬 운영, 차세대 기술 개발 등 배터리 산업 도약 위한 기업의 역할 적극 수행해줄 것 당부

정부, 이차전지 핵심기술을 ‘국가전략기술’로 지정하여 세제지원을 강화, ‘국가첨단전략산업특별법’을 통해 기술·인력 보호 및 투자를 적극 지원할 것

김부겸 국무총리는 11일 오후 포스코케미칼 광양공장(전남 광양시 광양읍 율촌산단8로 45)을 방문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광양 포스코케미칼 공장을 방문해 관계자로부터 이차전지 양극재 에 대한 설명을 청취하고 있다. 이날 방문에는 김영록 전남지사 등이 함께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광양 포스코케미칼 공장을 방문해 관계자로부터 이차전지 양극재 에 대한 설명을 청취하고 있다. 이날 방문에는 김영록 전남지사 등이 함께했다.

이날 김 총리의 광양공장 방문에는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대표이사, 손동기 양극소재 실장, 김상무 광양공장장 등 기업 관계자와 김영록 전남지사, 김경호 광양시 부시장, 진수화 광양시의회 의장, 오영식 국무총리비서실장, 주영준 산업부 산업정책실장, 김보협 총리실 공보실장이 함께했다.

포스코케미칼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이차전지 양극재와 음극재 모두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이번 방문은 이차전지 등 전략산업의 보호·육성을 위한 ‘국가첨단전략산업특별법’이 국회를 통과(1.11일 본회의 통과)한 가운데, 이차전지 핵심 소재를 생산하는 기업을 방문해 생산 현장을 살펴보고 관계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김 총리는 손동기 포스코케미칼 양극소재실장으로부터 기업 및 생산 현황을 소개받고, 이 자리에서 "전 세계가 탄소중립 사회로 전환을 서두르고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면서 이차전지의 시장이 급속히 성장했으며 국가 간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총리는 "이에 대응해 안정적 가치 사슬 운영, 연구개발 등 기업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김부겸 국무총리 광양 포스코케미칼 방문
김부겸 국무총리 광양 포스코케미칼 방문

이후 김 총리는 리튬, 니켈, 코발트 등의 원료를 고온에서 가공해 양극재를 제조하는 소성로 등 제품생산 과정을 살펴보면서 생산공정에 대한 설명 및 현장의 애로사항을 듣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정부 관계자는 "우리 배터리 산업이 세계 최고 수준의 위상을 지킬 수 있도록 이차전지 핵심기술을 ‘국가전략기술’로 지정해 R&D와 시설투자에 대한 세제지원을 대폭 강화하고, ‘국가첨단전략산업특별법’을 통해 기술·인력 보호와 투자 지원의 법적 근거를 탄탄하게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