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업관련 연계 금융사업을 접목시킨 글로벌 사업모델 ‘농협금융 Only One 전략’ 본격 추진

NH농협금융지주 김용환 회장은 취임 이후 추진해 온 동남아지역 사업거점들을 둘러보고, 농협금융만의 차별화된 글로벌사업모델 구현을 위해 1월 23일부터 일주일 일정으로 베트남, 미얀마, 캄보디아를 방문했다. 김회장은 이번 출장에서 현지의 정부당국 및 재계 그룹들과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다양한 사업협력을 추진키로 했다.

23일 베트남에서는 현지 최대 국영은행인 Agri Bank(지점 수 2,253개, 직원 약 4만명, 보험, 증권, 리스, 송금 등 8개 자회사 보유)와의 무계좌 송금서비스 기념행사에 참석했으며, 농협은행과 Agri Bank는 30일 본 서비스를 개시했다. 이후 김용환 농협금융지주 회장은 찐 응옥 칸 회장 등 Agri Bank 그룹 경영진과 별도 면담을 갖고, 은행 뿐 아니라 비은행 자회사들간 협력을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조만간 양 그룹은 실무 TF를 구성하여, 은행 뿐 아니라, 보험, 증권, 리스 등 全 자회사들을 대상으로, 인력연수, 사업 제휴, 지분투자 등 협력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한편 김용환 회장은 베트남 증권위원회 팜 반 황 부위원장을 만나, NH투자증권을 위시한 농협금융의 베트남 투자 계획을 설명하고 적극적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베트남 증권위원회는 현재 검토 중인 핀테크 금융사업과 관련하여 농협금융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했다. 향후 농협금융은 NH투자증권 현지법인 등을 통해 베트남 증권위원회 프로젝트에 적극 지원 및 협력을 제공할 예정이다.

26일 미얀마에서는 현지 재계 최대그룹인 HTOO그룹(금융(은행,보험), 농업, 유통, 식품, 항공, 건설 등에서 약 26개의 계열사를 운영하는 현지 재계 최대 그룹)과 농기계 할부금융, 종자사업 등 다각적 사업협력 MOU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양 그룹은 먼저 HTOO그룹 계열사인 AGD뱅크와 농협은행 현지법인인 농협파이낸스 미얀마가 공동으로 농기계 할부금융 서비스를 현지에 제공키로 했다. 농협금융은 국내 농기계 수출 지원을 위해, 한국 농기계회사를 본 협력사업과 연계토록 주선할 예정이다.

또한 농협금융은 농협경제지주 자회사인 농우바이오의 현지법인과 HTOO 그룹간 종자사업 협력을 주선했다. 농우바이오가 개발한 당근 종자를 HTOO 관련사와 현지 관계당국이 테스트 예정이며, 마무리 되는대로 HTOO그룹의 판매망을 통해 미얀마 현지 제공 뿐 아니라 해외로도 수출키로 했다. 양사는 초기 협력을 기반으로 점차적으로 유지, 곡물, 기타 채소 등으로 종자사업 협력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농협금융이 현지 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캄보디아에서는 29일 뜨람 이우 뜩 우정통신부 장관을 만나 우체국과 연계한 다각적인 금융사업 협력을 논의했다. 뜨람 이우 뜩 장관은 지난 해 2~3차례 농협금융지주를 방문하여 협력을 제안하고 논의한 바 있다.

김회장과 뜨람 이우 뜩 장관은 캄보디아 정부의 5개년 경제개발계획(2018~2022)과 연계하여 농협금융과 우체국의 금융협력을 단계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조만간 양 기관은 실무협의체를 구성, 우정통신부에서는 정책전 지원방안을, 농협금융에서는 사업모델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그동안 김용환 회장은 농협금융의 글로벌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범농협적 강점인 농업개발경험을 기반으로 농협경제사업과 금융사업을 융합한 글로벌 사업모델인 ‘농협금융 Only One 전략’을 강조해 왔다. '농협금융 Only-One 전략'은 농협금융이 해외 진출 시, 진출국가의 농업개발 니즈에 따라 농협경제부분의 사업역량을 기반으로 한 유통, 농기계, 종자 등 실물경제 부문과 금융부문의 융합 사업모델을 개발, 타 금융사와 차별화된 글로벌사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농협금융의 글로벌전략이다

농협금융은 김회장의 이번 베트남, 미얀마, 캄보디아 등 동남아 3개국 방문을 통한 추진모델을 바탕으로,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등 타 국가에서도 속도감 있게 추진해 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