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미지 출처: 에듀닥터

[뉴스워커: 소비자뉴스팀] 중학교 국어 교육과정에 비해 고등학교 과정은 문학, 독서, 화법, 작문, 문법으로 세분화되며 매우 구체적인 학습 방법 수립을 요구로 한다. 특히 수능국어는 단순한 암기가 아닌 사고력 측정을 목표로 하기에 고등학교 과정에서 급격히 국어에 대한 흥미를 잃는 경우도 많다.

특히 본격적으로 수능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영역 중 하나는 문학이다. 문학은 문학에 대한 기본 지식에서부터 문학 작품에 대한 창의적 수용과 생산 능력, 한국 문학 작품에 대한 감상 능력까지 평가 목표로 두고 있는데 이 또한 사고력이 바탕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EBS 연계 작품을 최대한 깊게 감상하는 능력을 키우며, 최근 고난도 문항의 출제 유형을 살펴보면 특정한 관점을 적용해 작품을 이해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작품을 암기하지 말고 제대로 읽어내는 연습이 필요하다.

특히 화법, 작문, 문법 또한 개념을 기본으로 탐구 능력을 더욱 중요하게 평가하므로 우선 개념을 확실하게 숙지한 뒤 자료를 바탕으로 탐구하는 사고력형 문항 유형에 대한 훈련을 해 나가는 것이 좋다.

이에 수능국어과외 강남에듀닥터 관계자는 “수능국어에서 사고력은 매우 중요한데, 이 또한 개념이 뒷받침 되어야 사고력 향상이 쉬워진다”며 “개별 약점 파악을 통한 수능 과외, 고3 과외 맞춤 커리큘럼을 통해 기본기와 사고력을 다져 수능은 물론 내신까지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대입전문 1:1 맞춤형 방문과외를 제공하는 수능 국어 과외 에듀닥터는 사실적 사고 능력과 추리적 논리적 사고 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 어휘적 사고 능력 등의 항목을 골고루 성장시킬 수 있도록 하는 국어 과외 커리큘럼으로 학생별 약점을 정확히 파악해 학습이 이루어진다.

고3 국어 과외를 포함한 과외의 기본 커리큘럼은 16주 과정으로 개념+수능 유형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지며 개념+심화 유형을 학습하는 16주 심화과정도 있다. 또한 수능이 임박하면 8주 파이널과정을 통해 실전문제풀이로 실전 감각까지 극대화하게 된다.

급변하는 수능 정책 속에서도 수능 시험 출제의 본질인 사고력 평가는 절대 변화하지 않는다. 이에 수능 국어를 제대로 준비하고자 하는 수험생이라면 사고력을 증진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공부를 시작해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