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에 이어 카카오웹툰도 구글 인앱결제 의무화 정책에 따른 가격 인상을 진행했다. 반면 인앱결제 대상이 아닌 PC 및 모바일웹 결제금액은 인상되지 않는다. 우회 결제 방법을 통해 수수료 인상에 대한 대처 방안을 마련한 것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이하 카카오엔터)는 19일 공지사항을 통해 구글 입앱결제 의무화 정책에 따라 오는 6월1일부터 안드로이드와 애플의 iOS 앱 내 유료 콘텐츠 결제 수단인 캐시의 가격을 20% 인상됨을 전했다. 이에 따라 1000캐시당 1000원으로 결제되던 캐시의 가격은 1000캐시당 1200원으로 인상된다.

반면 카카오엔터에 따르면 기존 월 정액제인 ‘캐시 PASS VIP’ 자동결제 이용자의 경우 기존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PC와 모바일웹을 통한 결제의 경우 인앱결제에 해당하지 않기에 기존 가격 그대로 이용할 수 있는 상황이다.

또한 네이버웹툰도 구글의 인앱결제 정책에 따라 오는 23일부터 네이버웹툰의 유료 콘텐츠 결제 수단인 쿠키의 가격을 20% 인상할 예정임을 전했다. 단 네이버웹툰 또한 카카오엔터와 동일하게 PC 및 모바일 웹을 이용해서 결제할 경우 기존 가격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한편 구글은 4월부터 자사의 앱 마켓인 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된 애플리케이션(앱)에 대한 인앱결제를 의무화했다. 앞서 많은 앱은 최대 30%에 달하는 인앱결제 수수료에 대한 부담으로 외부결제 방식을 선호했으나, 구글의 인앱결제 의무화 방침으로 인해 앱 내 외부결제가 불가능해진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구글은 외부 결제 페이지로 연결되는 아웃링크 방식에 대한 삭제와 더불어 인앱결제를 적용하지 않은 앱에 대한 업데이트를 중단했다. 또한 6월1일부터는 이를 조치하지 않은 앱을 플레이스토어에서 삭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