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이 최근 불거진 ‘가짜 영수증’ 파문으로 인해 홈쇼핑 재승인에 커다란 악재로 작용할 것이란 평가가 나오고 있다.

12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따르면 CJ오쇼핑, GS샵, 롯데홈쇼핑 3개사가 백화점 ‘가짜 영수증’을 내세워 자사 제품의 ‘반값 마케팅’에 활용하다가 적발됐다. 이들에게 이례적으로 최고 수준 징계인 5000만원 이하의 과징금 처벌을 받을 예정이다. 과징금 부과는 현행 방송법상 기존에 없던 최고 수준의 징계로 꼽힌다.

업계에선 재승인을 앞둔 롯데홈쇼핑이 위기를 맞았다는 분석이 잇따르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오는 5월26일 사업권 만료로 재승인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던 중 직격탄을 맞은 분위기다.

▲ 롯데홈쇼핑이 가짜 영수증으로 소비자를 유혹해 자사 쇼핑 상품을 판매하는 등 불법적이고 도덕적이지 못한 행태를 자행해 국민들로부터 지탄을 받고 있는 가운데 롯데홈쇼핑의 재승인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은 이완신 롯데홈쇼핑 대표와 홈쇼핑 방송 때 제시한 가짜영수증<그래픽_뉴스워커 그래픽 팀>

롯데홈쇼핑 사업권은 오는 5월26일 만료된다. 롯데홈쇼핑은 지난해 11월 1차 서류를 제출했고, 올 1월 2차 서류 접수도 마쳤다. 현재 3월 말~4월 중순 롯데홈쇼핑 재승인 여부를 발표할 전망이다.

과징금 부과 확정 절차까진 시간이 있어 재승인 심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진 않을 것이란 분석도 있다. 하지만 ‘도덕성 논란’이 롯데홈쇼핑 재승인의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만큼 이번 가짜 영수증 사건은 롯데홈쇼핑 퇴출의 쇄기를 박는 사건이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강현구 전 대표, 신헌 전 대표 등이 횡령·배임 등 혐의로 잇달아 유죄 판결을 받은 상태다.

강 전 대표는 2015년 3월 거짓 사업계획서와 허위 심사위원 명단을 제출해 재승인 심사를 통과하고 6억8000여만원의 회삿돈을 횡령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돼 1심서 징역 1년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신헌 전 대표 역시 홈쇼핑 납품업체로부터 뒷돈을 받은 혐의로 유죄가 확정됐다.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 비리 혐의가 이번 재승인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강 전 대표 재임 시절인 2015년 7월 재승인 지원 대가로 전 전 수석이 회장으로 있던 한국e스포츠협회에 3억 원을 후원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이 혐의로 전 전 수석과 강 전 대표는 불구속 기소됐다.

여기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구속도 악재로 분석되고 있었다.

이에 따라 롯데홈쇼핑 이완신 대표는 기부 및 각종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 방침 등을 밝히며 착한 홈쇼핑 이미지를 꾸준히 다지고 있다. 하지만 이번 가짜 영수증 문제에 휘말리면서 그동안 공들여 쌓아온 ‘착한 홈쇼핑’ 이미지가 공든탑 무너지듯 와르르 쏟아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방송사업자가 재승인을 받지 못하는 경우에도 1년간 ‘유예 방송’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유예 기간’이 생긴 것도 롯데홈쇼핑의 재승인을 어둡게 만들고 있다.

국회는 최근 시청자나 가입자의 피해를 막기 위해 방송사업자가 재허가 및 재승인을 받지 못하는 경우 1년간 방송을 계속할 수 있도록 하는 방송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1년간 유예 기간을 둔 것은 정부가 재승인을 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며 "업계에선 착한 홈쇼핑 이미지를 구축하며 발버둥 친 롯데홈쇼핑은 이번 영수증 사건으로 인해 사실상 재승인 가능성이 희박해진 것으로 받아드리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