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커_소비자뉴스팀] 현재 국내 부동산시장은 정부의 주택/아파트 규제 정책으로 부동산 투자 심리 위축과 함께 건설 및 분양업 경기의 하락세가 진행되고 있다.

부동산불황기에는 부동산 투자 시 시세차익보다 운영수익에 집중하게 된다, 노후된 부동산과 지역에 맞지 않는 부동산을 리노베이션하여 가치를 향상시키거나 공실발생이 잦은 부동산과 시세대비 임대수익이 낮은 부동산에 우량임차인을 입주시켜 수익을 향상시키는데 주력한다. 이렇게 부동산 운영수익에 대한 비중이 증가하면서 부동산의 운영을 통해 부동산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부동산자산관리사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

국내에 정식 등록된 부동산자산관리사 자격증으로는 매경부동산자산관리사가 있다. 매경부동산자산관리사는 부동산투자가치평가와 임대관리업무에 특화된 실무 자격증으로 국토부97호 승인을 받은 사단법인 한국부동산자산관리사협회와 매일경제가 자격시험을 주관한다.

▲ 이미지출처: 매경부동산에듀센터

매경부동산자산관리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부동산자산관리개론 ▲주거용부동산자산관리 ▲상가빌딩자산관리 ▲토지자산관리 ▲부동산경매자산관리 ▲부동산세무자산관리 과목을 학습해야한다. 학습 과정을 통해 주거용부동산뿐만 아니라 상가, 빌딩, 토지, 경매 등 전 영역의 부동산자산관리에 필요한 핵심 이론과 법률, 부동산투자가치평가, 운영관리/임대관리 실무 지식을 확보하게 된다.

매경부동산자산관리사 자격증 취득 대상자는 ▲공인중개사 ▲부동산 취업/창업 준비자 ▲부동산업 종사자 등 부동산업 관련자뿐만 아니라 자산가들의 자산운영 자문을 하는 ▲금융/보험업 종사자 ▲부동산 전문 변호사 ▲부동산투자자 ▲부동산투자재테크 관심자 등이다.

공인중개사는 부동산자산관리를 필요로 하는 고객과의 만남이 용이하기 때문에 매경부동산자산관리사 자격증 필수 취득 대상자 중 하나다. 공인중개사가 매경부동산자산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할 시 부동산위축기에 줄어든 부동산중개수익을 보완하여 고객별 맞춤형 부동산투자 포트폴리오 전략 수립을 통한 자문료와, 상가/빌딩, 임대주택의 관리 대행을 통한 관리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강점을 가진다.

11회 매경부동산자산관리사 자격시험에 합격한 공인중개사 김성훈씨는 부동산임대관리 전문성을 인증 받아 고객의 신뢰를 얻고 실무에 활용하기 위해 매경부동산자산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했고 현재 소형빌딩 2개를 관리하며 매월 400만원 이상의 고정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부동산 중개 수익이 줄어든 상황에서 안정적인 사업 운영에 큰 힘이 되고 있다고 후기를 전했다.

금융/보험업 종사자도 매경부동산자산관리사 취득이 필요하다. 가구 자산에서 부동산 자산이 70%에 육박하는 가운데 고객의 금융자산을 관리하는 금융/보험업 종사자들에게 부동산 자산관리 전문성 확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실제 금융권에서는 부동산자산관리 시장의 빠른 성장세에 맞춰 부동산자산관리 사업 분야를 강화하고 관련 전문가를 영입하는 등의 행보를 보이고 있다.

부동산투자자/재테크 관심자들은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에 참여 비율이 높다. 자격증 취득을 하지 않더라도 부동산 투자나 재테크 실무에 관한 내용을 공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매경부동산자산관리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은 부동산의 투자방향 설정부터 부동산의 가치/임대수익 향상을 위한 방안과 매도시 절세 방안까지 공부할 수 있다. 부동산 투자자나 부동산임대사업, 토지 개발을 예정하고 있는 재테크 관심자들이 매경부동산자산관리사 교육과정에 참여하고 자격증을 취득해 부동산투자전문가로 활약하는 경우가 많다.

12회 자격시험에 합격한 김정화 씨는 부동산경매와 부동산투자에 관심이 있어 자격증을 취득했고 현재 홍대 가지상권에 상가주택을 낙찰 받아 월 250만원의 임대수익을 얻고 있다. 김정화씨는 자격증 취득 전에는 다양한 부동산세미나에 참석하며 정보를 얻으려 했지만 혼란만 가중되었다고 말했다. 매경부동산자산관리사 자격증 취득 후에는 부동산의 가치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안목이 생겨 부동산투자 성공에 자신감이 붙었다고 취득 후기를 전했다.

17회 매경부동산자산관리사 자격시험은 2018년 8월 26일(일) 오후 2시 서울과 부산 고사장에서 진행된다. 원서접수는 한국부동산자산관리사협회 홈페이지에서 5월1일(화)부터 8월10일(금)까지 가능하다. 또한 매경부동산자산관리사 자격증 취득과 활용방안 관심자는 공개특강에서 보다 자세한 내용 확인 및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다.

매경부동산자산관리사 취득과 활용에 초점을 맞춘 전문 교육과정을 운영 중인 매경부동산에듀센터는 매경부동산자산관리사 자격시험 합격비법과 부동산창업/투자/수익모델/취업 등 목적별 자격증 활용전략을 주제로 특강을 개최한다. 특강에서는 대출 없이 1억 미만으로 원룸 10세대임대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노하우도 들을 수 있다.

자세한 특강 일정확인 및 참가 신청은 매경부동산에듀센터 홈페이지나 공식 네이버 카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