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기자재 분야의 산업화 및 기술 고도화를 위한 법제도 논의
미래 수산업 발전 도약 위해서 수산기자재산업 육성은 필수

국민의힘 안병길 의원(부산 서·동구, 국회 농해수위)이 27일(화), 국회의원회관에서 "글로벌 첨단 수산기자재 산업 육성 방안"을 주제로 정책세미나를 개최한다. 최근 빠르게 변화되는 경제, 산업, 기술환경에 대응해 첨단기술 기반의 수산기자재산업 육성 전략 논의의 장이 펼쳐질 전망이다.

안 의원이 주최하는 오늘 행사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하 ‘KMI’)과 해양수산산업 기자재 표준화 기술개발 연구단이 공동으로 주관하며, 해양수산부, 수협중앙회, 국회 입법조사처, 한국수산기자재협회, 전남대학교 스마트수산양식연구센터, KCL(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등 관련 분야 종사자 약 5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2020년 기준 수산기자재 제조업 매출액은 1조 4,057억원 규모지만 그동안 수산기자재산업은 수산업의 일부라기보다는 일반 기계류 산업으로 분류되어 해양수산정책 추진과정에서 소외되었다. 수산기자재 산업 법제도 및 전담조직도 부재했으며, 인증·표준화 등 공공영역에서 산업활성화를 위한 정책기반이 미흡할 수 밖에 없는 여건인 것이다.

해상작업, 수산물 취급 등을 하는 수산기자재의 특성을 반영한 품질 표준이 부재하다보니 불량 수산기자재 유통이 확산되었고, 소비자의 불신이 심화되어 국내 수산기자재산업의 경쟁력이 계속 약화되는 악순환의 고리를 이제는 끊어내야 한다는 것이 안 의원의 주장이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각계 전문가들과 함께 수산기자재 현안을 중점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법제도 및 정책 체계의 부재로 인해 생겨나는 문제점을 진단하고, 수산기자재분야 산업의 기술 수용력 확대 및 선진화를 위한 방안들이 제시될 전망이다.

안 의원은 “전 산업에 걸쳐 스마트화 속도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수산기자재산업은 기술경쟁 레이스에서 제대로 출발도 못했다”며 “이번 세미나에서 표준화·인증 기반을 조속히 구축하여 수산기자재업계의 첨단기술 수용·대응력을 높일 수 있는 아이디어들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