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의원 “대상 연령 75세 이상이 아닌 65세부터로 과감하게 시도하자”

최근 어르신 무료버스 제도 도입 관련 논의가 활발한 가운데 이석주 여수시의원이 관련 토론회를 개최해 주목 받고 있다.

여수시의회(의장 김영규)에 따르면 5일 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여수시 65세 이상 어르신 무료버스 정책 도입 토론회’가 개최됐다.

여수시의회(의장 김영규)에 따르면 5일 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여수시 65세 이상 어르신 무료버스 정책 도입 토론회’가 개최됐다.
여수시의회(의장 김영규)에 따르면 5일 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여수시 65세 이상 어르신 무료버스 정책 도입 토론회’가 개최됐다.

이번 토론회는 이석주 의원 주최로 열려 시의원, 시정부 관계자, 시민단체 및 대한노인회 여수시지회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의원은 토론에 앞서 “우리 시 65세 이상 인구 비율은 이미 20%이상이다”라며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 확대, 지역공동체 활성화, 탄소배출 감소 등을 위해 65세 이상 어르신 무료버스 정책을 과감히 도입해야 한다”고 개최 의도를 전했다.

토론회는 전문가 발제, 토론, 자유 질의 답변 순으로 진행됐다.

먼저 나용수 전남지방행정발전연구원 본부장이 65세 이상 어르신 무료버스 정책 도입 필요성에 대해 발제를 시작했다. 

나 본부장은 타 지자체의 어르신 무료버스 정책 시행 효과와 대중교통 이용 확대를 통한 탄소배출 감소 기대 효과가 크다는 점 등을 설명했다.

이어 “다만 무료버스 정책을 도입 전 검토해야 할 부분이 있다”며 버스 이용객 증가에 대비한 관련 인프라 사전 정비 및 택시업계와의 논의를 당부했다.

서채훈 여수시 교통과장은 여수시 주요 교통정책에 대해 설명했다. 설명에 따르면 시 정부는 2024년부터 7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무료버스 정책을 시범적으로 시행하고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김세민 전남지방행정발전연구원 책임연구원 또한 타 지자체의 무료버스 제도 도입 상황을 소개하고 정책 시행 시 기대되는 효과에 대해 설명하며 어르신 무료버스 제도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대희 여수YMCA 사무총장은 "시 정부가 무료버스 대상자를 언제 65세 이상으로 확대할 것인지 시기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소요 예산을 최대한 정확하게 추산해 정책 실현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명남 대한노인회 여수시지회 회장은 “교통지원과 관련된 여러 예산을 검토하고 가능한 경우 무료버스 정책에 투입해 내년이라도 바로 시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강의 후 자유 질의 답변에서는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정현주 의원은 현재 70세 이상 어르신 대상 운전면허증 자진반납제를 시행하고 있으므로 이에 맞춰 무료버스 시행 대상을 70세 이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김종길 의원은 “무료버스 시행 대상을 확대하는 것은 현재 시 재정으로 충분히 가능한 범위다”며 의회와 시 정부의 협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대한노인회 여수시지회 관계자들 또한 무료버스 이용대상 확대 조기 시행을 지지하는 입장을 보였다.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궁극적으로는 버스공영제를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이석주 의원은 “시작부터 과감하게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무료버스 정책이 시행될 수 있도록 오늘 토론회가 제 역할을 하기 바란다”고 밝히며 토론회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