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18일 서울 반포 신세계 센트럴시티서 지속가능 패션을 주제로 팝업 전시회 진행

비건타이어 등 콘진원 지속가능 패션 제작 지원 사업 참여 브랜드 10개사 전시 참가

지속가능 패션에 대한 대중 관심 환기 목적으로 개최.. 패션산업 장기 성장동력 확보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이 주관하는 지속가능 패션 팝업 전시회 ‘느린가게 천천(Slow Fabric)’전(展)이 오는 14일부터 18일까지 닷새간 서울 반포 신세계 센트럴시티 1층에서 개최된다.

지속가능 패션(Sustainable Fashion)은 제품 제작부터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적·윤리적 문제를 환경친화적인 접근으로 최소화하는 등 패션을 통해 ESG 가치를 확산하는 노력을 뜻한다. 

지속가능 패션 팝업 전시회 포스터
지속가능 패션 팝업 전시회 포스터

콘진원은 올해부터 지속가능 패션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패션 브랜드를 지원하는 ‘지속가능 패션 제작 지원’ 사업을 신규 추진하며 ESG 경영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지속가능 패션 팝업 전시회 ‘느린가게 천천’전은 해당 사업에 참여하는 브랜드를 중심으로 친환경 디자인과 소재의 사용, 유해 물질 규제와 폐기 관리, 동물 복지, 공정 무역 등 지속가능한 패션에 대해 관람객들에게 소개할 예정이다.

전시회 참여 브랜드는 ▲비건타이거 ▲카네이테이 ▲얼킨 ▲오픈플랜 ▲엘에이알 ▲르쥬 ▲뮌 ▲파츠파츠 ▲러브참 ▲파우즈 브레이크 등 총 10개사다. 

비건타이거의 경우 국내 최초의 식물성 소재(Vegan) 패션 브랜드이며, 카네이테이는 미군 텐트를 재활용하여 패션 잡화를 만드는 국내 1세대 새활용(Upcycling) 브랜드다. 이와 함께 참여 브랜드 모두 새활용, 식물성 소재 패션, 쓰레기 없애기(Zero Waste) 등 글로벌 패션산업의 새로운 목표인 지속가능 패션을 최우선 경영가치로 삼고 있는 기업들이다.

현장을 찾은 시민 누구나 관람할 수 있는 이번 전시회에서는 버려진 페트병이나 폐군용 텐트로 새 신발과 가방, 옷을 제작하는 등 지속가능 패션 제품이 탄생하는 과정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생산, 재고관리, 배송, 폐기 등 제품의 생애주기에 따라 어떻게 유통되는지를 알기 쉽게 묘사한 공간 전시도 마련되어 있다.

관람객들을 위한 참여 이벤트도 마련되어 있다. 방문객은 친환경 소재의 토트백에 실크스크린을 통해 ‘지구를 지키자(Save Earth)’ 등의 문구를 새겨보는 체험 워크숍에 동참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전시 공간 구성에 사용된 목재, 천, 옷걸이 등 설치품은 세탁소, 스튜디오 등에서 사용되던 것을 재활용했으며, 홍보 리플렛 역시 재생용지로 제작되었다.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패션 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는 생산과 소비 측면에서 기업과 소비자, 공공기관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이번 전시를 통해 식물성이나 플라스틱 없는 재료 등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지속가능 패션 브랜드와 ESG 가치에 대한 관심이 한층 높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