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년 하반기부터 상암 DMC에 무인자율주행버스 운행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4차 산업혁명 시대 혁신성장을 선도하고 도심 자율주행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서울특별시(시장 박원순)와 협력하여 서울 도심에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차량 센서로 주변 환경을 제대로 인식할 수 없는 경우에도 차량 간(V2V), 차량-인프라 간(V2I) 통신으로  정보를 받아 차량 센서 한계를 보완)를 구축하고 자율주행 시범지구를 조성한다.

이번 사업은 교통안전 혁신 및 자율주행 기반 조성을 위해 국토부가 서울시와 함께 추진하는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실증사업 일환으로, 성공적인 사업추진 및 상호지원을 위해 국토부와 서울시는 업무협약도 체결한다.

국토부-서울시 상호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에서 국토부는 스마트 인프라 구축을 위한 예산 지원, 전용시험장 활성화를 위한 민관 협력 지원, 스마트 인프라 표준·인증·보안 관련 제도 지원, 사업관리 등을 지원하고, 서울시는 자율협력주행 전용시험장 구축•운영, 스마트 인프라 구축, 버스•보행자 교통안전을 위한 서비스 개발•제공, 모빌리티 서비스 시범운행 등을 담당한다.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실증사업을 통해 서울 도심 자율협력주행 시범지구 조성계획은 다음과 같다.

1. 서울시, 차량과 도로인프라가 협력하는 시범지구로 완전자율주행 기술 선도

서울시는 국토부와 함께 실시하는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상암 DMC 지역 일반도로에 2019년까지 고도자율협력주행 시범지구를 구축한다.

서울시는 자율차 임시운행 허가기관, 전문가, 협력업체 등 관련 기관의 의견을 수렴한 후 주행환경, 자율주행 적합성, 기반조성의 용이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시범지구를 선정했다.

상암 DMC는 터널, 회전교차로 등 다양한 도로형태를 갖추고 있어 고도 자율협력주행에 적합하고, 설문조사에서도 자율주행 업계가 가장 선호하는 지역으로 확인됐다.

서울시는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이 설치된 시범지구를 발판삼아 서울이 주도적으로 5단계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완성하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시범지구는 차량과 도로인프라가 소통하는 ‘자율협력주행’ 실증공간으로 조성한다. 차량 센서에 기반해 주변상황을 인식하는 자율주행의 한계를 극복하고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커넥티드 카 기술을 융합하는 방식이다.

최근 해외 자율주행차량 사고 사례처럼 차량 센서에 기반해 주변상황을 인식하는 자율주행차의 경우 야간, 안개 등 악천후 시 영상분석만으로는 신호등이나 사물 정보를 인식하는데 한계가 있다.

하지만 도로협력인프라(V2I) 및 다른 자동차(V2V) 등과 연결하는 ‘커넥티트 카(V2X)’ 기술을 융합하면 각종 위험정보와 교통신호정보 등을 자율주행 차량에 제공해 안전한 도심 자율주행을 구현할 수 있다.

자율협력주행 시범지구를 바탕으로 운전자 개입이 필요 없는 5단계(미국 자동차공학회(SAE) 분류 기준)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 할 예정이다.

센서로 인식하기 어려운 우회전 사각지대 보행자, 정치차량 등 위험을 감지하여 알려주는 도로협력인프라를 촘촘하게 설치하고, 교차로마다 CCTV 등을 설치하여 자율주행차량의 시범 운행상황을 빈틈없이 관제해 안전을 담보한다.

아울러 자율협력주행 차량 시범 주행에 필수적인 각종 센서 점검, 정비공간을 무료로 제공하고, 자율주행 관제 센터 무료 개방, 전기차 충전소 및 휴게 공간 등을 조성하며, 서울지방경찰청 등의 협조 하에 차량 통행이 적은 주말 등에는 도로를 일부 통제하고 일반차량 없이 단독으로 자율협력주행이 가능한 시험환경을 조성해 새싹기업 자율협력주행도 지원할 계획이다.

▲ 세계 최초 Wave, C-V2X, 5G V2X 통신 개념도

2. 세계 최초 C-V2X, 5G 융합 차량통신망 통합 구축

자율협력주행의 핵심 인프라는 통신망이다. 서울시는 세계 최초로 5G, Wave, Cellular-V2X 방식 차량통신망을 모두 구축해, 다양한 통신 기술을 실제 도로에서 실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우선 2004년부터 미국 등 선진국에서 활용 중인 WAVE(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 미국 전기전자 기술자 협회(IEEE)에서 정의한 무선랜방식 차량통신기술) 방식의 통신망을 구축하여 차량 간, 차량-인프라 간 자율협력주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2019년 이후에는 최근 빠르게 상용화되고 있는 이동통신망 기반의 Cellular-V2X(Cellular Vehicle to Everything : 이동통신 표준화 기구에서 정의한 이동통신방식의 차량통신), 5G 방식의 통신망도 함께 구축한다.

서울시는 이를 통해 우리나라 기업들이 자율협력주행 지원뿐만 아니라, 인포테인먼트 등 다양한 커넥티드 카 서비스와 장비를 개발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세계 커넥티드 카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복안이다.

더불어, 서울시는 KT와 협력하여 미래 통신망인 5G 융합 차량통신망 인프라를 구축해 V2X 통신을 지원한다.

5G 융합 차량통신망은 각종 위험정보를 0.1초 내 교환할 수 있는 저지연 고속 이동통신 기술로서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여 미래교통의 꿈을 실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 2019년 하반기 상암 DMC 무인자율주행버스 시범운행

본격적인 자율협력주행 상용화에 앞서 시범지구 내에서 운전자 없는 무인 자율주행 버스도 시범 운행한다.

6호선 디지털미디어시티역을 기점으로 상암 DMC 내 주요 거점을 순환하는 버스로, 이르면 2019년 하반기부터 일 2~3회 무료 운행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무인버스 운행 실증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자율협력주행 기술발전과 연계하여 ‘모바일로 부르는 버스’ 등의 형태로 대중교통 소외지역 등에 상용화하는 방안도 구체화할 계획이다.

▲ 상암 DMC 시범지구내 무인자율주행버스 운행노선(안)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서울 도심에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시험환경이 구축되면 이를 발판으로 자율주행 기술이 한 단계 도약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 등을 통해 민간을 지원할 수 있는 것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다양한 기업들이 실도로 전용시험장을 활용하여 기술개발하고 자율주행 산업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서울시와 함께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