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클린정책 일환 ‘당사 실수 인정’ GS건설이 모두 부담하는 정책 펴 눈길

재건축 재개발사업 등 주택정비사업과 관련하여 시공자들은 사업권을 획득하기 위해 해당 개발사업 조합 측에게 많은 혜택 제공을 약속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이중 공식적이면서 설득력 있게 언급되는 부분이 ‘무상 특화 제공’과 관련된 사항이다.

시스템에어콘이나 발코니 확장 등 무상, 즉 공짜로 조합원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말하는데 조합원들은 이 부분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시공사측이 광고 선전하는 홍보전단의 내용이 사실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공사비에 포함되는 등 유상 공사비를 무상인 것처럼 홍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 자료 출처_국토교통부

◆ 공사비에 포함된 무상제공 품목 ‘눈 가리고 아웅~’

실제 지난해 서울 강남권에서 적발된 사례를 보면, 2017년 재건축 시장을 뜨겁게 했던 서울 서초구 소재 반포주공1,2,4주구의 시공자 선정과정에서 H사는 무상특화 전체인 5,026억 원이 중복돼 적발된 사례가 있다. 이는 총 공사비 2조6,363억 원 가운데 약 1/5에 해당하는 어마한 금액이다.

또한 역시 지난해 시공자선정 총회가 있었던 서초 신동아아파트 재건축 사업과 관련해서는 천정형시스템에어컨과 발코니 무상확장 등 총 20개 품목, 총 232억원을 무상으로 제공한다고 홍보했지만 실제로는 공사비 등에 포함됐던 것으로 적발됐다.

방배6구역의 경우 또한 다르지 않다. 이곳에서는 행주도마살균기, 현관스마트도아록 등 총 19개 품목에 대해 무상제공한다고 홍보했다. 총 금액은 109억 원에 달했다. 하지만 이 역시 무상이 아닌 유상비용 안에 포함됐던 것으로 국토교통부의 적발 사례가 있다.

이 뿐 아니라 방배13구역에서도 ‘전력회생형 엘리베이터 1개 품목’에 대해 중복됐으며, 신반포15차에서는 56억원에 달하는 ‘전기차충전기설비, 무인택배시설 등 총 110개 품목’이 무상의 탈을 썼지만 실상은 조합원이 부담해야 하는 유상 공사비 내에 포함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 클린정책 표방하는 GS건설, 정직한 양심선언 속 7,600만원 전액 자사 부담하는 사례도

위의 사례를 보듯 이러한 일련의 과정 속에 건설사들은 ‘묻지마 수주 경쟁’을 계속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곳은 자사의 이익만을 쫓아가는 곳이 있는 반면, 실제로 조합원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는 양심 기업도 없지 않다.

그 대표적인 곳에 GS건설을 꼽을 수 있다. GS건설은 실제 방배13구역재건축 수주 전에서 ‘전력회생형 엘리베이터’를 무상 제공하겠다는 홍보전략을 내세웠지만 사실 이 부분은 이미 공사비에 포함된 내역이었다.

이에 GS건설은 ‘문제가 발생하면 적극적인 대응이 최선’임을 몸으로 보여줬다. GS건설은 방배13구역 조합원들에 ‘무상제공’이라고 홍보했던 비용 전액을, 손실을 감내하면서 실제 무상으로 전환하여 조합원들의 부담을 낮춰주는 정책을 폈으며, 올해도 GS건설은 이와 같은 클린경쟁 클린수주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모습이다.

재건축 재개발사업과 관련해 시공사 선정 과정에는 ‘우선 따고 보자’는 식의 수주경쟁이 치열하다. 하지만 정비사업의 진행과정이 과거에 비해 상당부분 투명해지고 있듯 시공자의 수주 경쟁도 조합원의 입장에서 치러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