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커=이정아 기자]영양제를 연구하는 '자연과건강'에서 비염 및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는 약초 효능과 폐에 좋은 음식으로도 활용 가능한 약초 차 먹는 방법 소개했다.

소개한 내용에는 폐렴에 좋은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는 도라지, 맥문동, 수세미, 유근피, 진피, 모과, 계피, 생강 등은 비염증상, 폐렴 증상, 목감기 증상처럼 다양하게 맞추어 섭취할 수 있다.

목 감기에 좋은 음식 도라지 효능은 폐에 작용하여 해수와 가래가 많고 호흡이 불편한 증상을 치료하며 폐를 맑게하고 답답한 가슴을 풀어주며 뱃속의 찬 기운들을 풀어주며 기침을 멈추고 담을 없앤다. 특히 면역력에 좋은 음식, 폐에 좋은 음식, 면역력 영양제 등으로 여러 가지로 활용하고 약리작용으로는 혈당강하작용, 콜레스테롤 강하작용, 개선균억제작용 등이 보고되었다.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맥문동 효능은 진액을 보충해주고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으로 특히 폐음손상에 사용되는 약초이며 항산화작용, 진정, 면역증강, 항균작용 등 다양한 약리효과가 보고되며 만성피로 영양제를 대신해 꾸준히 마시면 좋다.

천식에 좋은 음식 수세미 효능은 담이 끓고 기침이 오래갈 때와 알레르기 비염 및 변비에 사용되고 피를 맑게하는 청혈작용과 피부노화 방지에 효과적이며 기침에 좋은 음식, 기침에좋은차로 많이 활용된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유근피 효능(느릅나무뿌리껍질)은 몸 속 염증을 다스리는데 효과가 있을뿐더러 식도염 증상, 위염증상, 장염증상, 비염증상 등에 대표적으로 사용된다.

종합영양제만큼이나 비타민이 풍부한 진피(귤껍질) 효능은 겨울철 가래, 기침의 명약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 외에도 한방에서는 비장의 기능을 강화하여 복부창만, 트림, 구토 및 소화불량, 구토 등에 사용되고 소화에 좋은 음식, 변비에 좋은 음식 등 다양한 건강에 좋은 차로 사용된다. 또한 약리작용으로 소화촉진, 항 궤양, 항위액분비, 항알레르기, 항균작용 등 다양하게 보고되었다.

만성 소화불량 증상에 좋은 모과 효능은 소화효소를 분비 촉진하여 소화기능을 좋게하고 신진대사를 좋게하여 숙취를 풀어주고 가래를 없애주어 한방에서는 감기 및 기관지염, 폐렴 등의 약으로 사용되고 목에 좋은 차, 목에 좋은 음식으로도 많이 활용된다.

한가지 약초에는 다양한 영양 성분 때문에 편도선염 증상과 편도염에 좋은 음식, 목감기에 좋은 음식에 사용되더라도 위장에 좋은 음식, 위염증상, 역류성식도염증상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자연과건강 관계자는“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도록 간에 좋은 음식, 콩팥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약초들 궁합에 맞추어 다양한 구성들을 제공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