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커_김태연 기자] 연임에 성공한 황창규 KT 회장이 불법 후원금 의혹으로 인해 위기에 직면하면서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경찰당국에 따르면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를 받고 있는 황 회장 등 전·현직 임원 4명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KT 내부적으로도 비판 여론이 거세지고 있어 향후 황창규 회장의 앞길도 위태로워지고 있는 형국이다.

경찰청 지능범죄 수사대에 따르면 정치자금법 위반과 업무상 횡령 혐의로 황 회장 등 7명을 입건하고 이 가운데 황 회장과 대관부서인 CR(대외 협력) 부문 전·현직 임원 등 4명은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18일 밝혔다.

▲ 그래픽_뉴스워커 황성환 그래픽 담당

경찰에 따르면 황 회장 등은 2014년 5월부터 작년 10월까지 법인자금으로 상품권을 사들인 뒤 되팔아 현금화 하는 ‘상품권 깡’을 사용한 수법으로 비자금 11억 5천여만원을 만들어 이 가운데 4억 4천 190만원을 불법 정치후원금으로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조사 결과 19대 국회에서는 의원 46명에게 1억 6천 900만원, 20대 국회에서는 낙선한 후보 5명을 포함해 66명에게 2억 7천 290만원을 후원해 중복자를 제외하고 모두 99명의 정치후원금 계좌로 돈을 보낸 것으로 밝혀졌다.

경찰에 따르면 KT는 정치후원금 일부를 CR부문 임,직원 명의로 후원했으며, 제 20대 국회의원 선거가 있었던 2016년에는 사장을 포함해 고위임원 등 27명을 동원한 것으로 확인됐다.

현행 정치자금법상 법인이나 단체는 정치자금을 후원할 수 없다. 법인 또는 단체와 관련된 자금으로 정치자금을 제공하는 행위도 엄격히 금지되는 바다. 따라서 KT는 법망을 피하기 위해 이 같은 ‘상품권 깡’ 꼼수를 쓴 것이다.

경찰에 따르면 시기 등을 감안할 때 KT가 자사와 관련해 여러 국회 현안에서 유리한 결과를 내고자 후원금을 냈다고 판단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KT는 임원별 입금 대상 국회의원과 금액을 정리한 계획을 수립해 시행한 것으로도 조사됐다.

후원금은 당시 KT와 밀접한 현안을 다루던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정무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의원들을 중심으로 제공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자금을 후원 받은 국회의원실에서도 직, 간접적으로 KT후원 사실을 인지한 정황도 포착됐다.

경찰은 KT가 국회의원 후원회에서 입금된 후원금이 KT 후원금인지 알 수 없기에 CR 부문 직원들이 입금한 임원들의 인적사항을 국회의원 보좌진 등에 알려줘 KT 후원금인 사실을 알린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황 회장 측은 “국회에 대한 후원은 관행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알고 있으며 그런 내용을 보고받은 사실이나 기억이 없고 CR부문의 일탈로 판단된다”라며 범행 일체를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번 ‘상품권 깡’ 불법 후원혐의에는 KT임원진이 동원됐다는 점에서 KT내부에서도 ‘조직적 비리’로 규정돼 비판이 거세지고 있는 상황으로, 이에 황창규 회장에 의한 지시가 있었을 것이라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수많은 잡음이 불거진 KT 황창규 회장이 연임을 통해 자리를 지킬 수 있었던 데에는 ‘경영 성과’가 방어막으로 작용했다.

그러나 이번 정치 자금 불법 후원은 ‘조직적 비리’로 규정돼 황 회장의 퇴진 압박도 거세지고 있는 만큼, 황 회장의 위상 변화와 향후 행보를 둘러싸고 KT 내부와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