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커_김태연 기자] 삼성 노조 와해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27일 경찰청 정보분실을  압수 수색했다.

삼성전자서비스 노조와해 공작을 실질적으로 주도한 혐의를 받는 전 고용노동부장관 보좌관 출신 송모씨를 구속한 데 이어 경찰청 간부 김모씨가 관여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 그래픽_뉴스워커 황성환 그래픽 담당

현직 경찰 간부인 김모씨는 삼성노조 와해 공작에 개입하고 그 대가로 삼성측으로부터 수천만 원의 금품 및 혜택 등을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4월 검찰은 삼성전자 윗선 관계자에 대한 구속영장이 번번이 기각됨에 따라 노조와해 수사에 진척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던 중이었다.

때문에 경찰을 동원한 이번 노조와해 개입 정황에 탄력을 입어 수사 칼끝을 삼성전자 윗선 수사에도 겨눌지가 주목된다.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는 경찰청 정보국 소속 간부 김모씨에 대해 노조 관련 정보를 삼성 측에 전달하고 현금과 상품권 등 6천여만 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를 적용해 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김 씨가 지난 2014년 6월 삼성전자서비스와 노조가 각각 경총과 금속노조를 내세운 대리 교섭 끝에 협상을 타결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제공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검찰은 김 씨가 30년 가까이 노동계를 담당하며 폭 넓은 인맥을 쌓아왔고, 이를 활용해 노조 측 동향을 삼성 측에 계속해 전달했을 뿐만 아니라 삼성 측 협상 테이블에도 앉아 협상을 진행한 정황을 파악했다.

또한 이 과정에서 검찰은 삼성으로부터 감 씨가 수차례에 걸쳐 상품권을 받거나, 삼성전자의 가전제품을 싸게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준 정황도 확인했다.

특히 검찰은 2015~2016년쯤 삼성 측이 김 경정에게 수천만원대의 금품을 건넨 정황을 잡고 대가성 여부를 수사 중이다.

검찰 수사대상이 된 경찰청 정보분실은 정보국 외근 요원들이 거점으로 사용하는 장소로 정보국에선 정당, 언론사, 대학, 기업, 시민사회단체 등 민간 대상 정보를 수집해왔다.

이 때문에 이날 압수수색은 김 경정의 혐의를 규명할 단서를 수색할 작업이자 동시에 경찰이 삼성 측이 노조 동향을 어디까지 파고들어 노조 와해 수단으로 활용했는지 확인할 가늠자가 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검찰이 이처럼 수사 범위를 넓혀감에 따라 삼성전자서비스의 모기업인 삼성전자로 윗선 수사에 칼끝을 겨눌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에 따라 앞으로도 삼성 고위층 중에서 노조 와해 의혹 관련자가 추가로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