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는 셰일가스(Shale Gas)가 가스 소비를 더욱 촉진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셰일가스(Shale Gas)의 전 세계 매장량은 에너지 자원으로써는 물론 매우 다양한 화학 및 자재산업에 적정 가격의 원료로써 공급될 수 있을만큼 충분한 것으로 알려졌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마이클 엠보고로(Michael Mbogoro) 컨설팅 연구원은 “장기적으로 봤을때 유럽은 러시아와 중동으로부터의 에너지 자원 공급 의존도를 줄여나갈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는 기존 비용으로 새로운 지정학적 동맹을 유발시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셰일가스 수요가 가장 높을 것으로 전망되는 국가로는 경제 급성장으로 인한 끝없이 에너지 수요가 발생되는 중국과 후쿠시마 원전사태로 인해 천연가스에 의존도가 높아진 일본이다.

셰일가스가 차세대 에너지로 주목을 받자 대형 화학업체들은 자원 개발 투자를 위해 중동을 비롯한 다른 천연 가스가 풍부한 지역이 아닌 셰일가스 자원이 풍부한 미국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음보고로 연구원은 “기존 석유 및 가스 관련업체와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대형 에너지 서비스 업체들이 장악하고 있으나, 화학업체들도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며 “판매량 기준으로 봤을때, 겔화제(Gelling agents)가 주요 파쇄 화학품으로 꼽히고 있으며, 마찰 저감제(friction reducers)와 부식 억제제(corrosion inhibitors)가 그 뒤를 따르고 있다.”고 전했다.

북미에서 셰일가스 생산량이 늘어남에 따라, 구아검(guar gum)과 같은 겔화제들의 수요 역시 자연스레 높아져 세계적으로 겔화제가 극심한 부족 현상까지 겪고 있다. 이에 따라 겔화제 가격 상승이 불가피해졌다.

폐수처리를 위한 일부 화학 약품들이 출시되는 동안 이와 관련된 혁신적인 솔루션들도 계속해서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셰일가스 생산에 필요한 많은 양의 수자원과 폐수의 유독성 기준을 제한하는 규제들이 늘어남에 따라, 혁신 기업들은 향후 20년간 낙관적인 성장 전망과 함께 시장 진입이 무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일간 리웍스 TVㅣ김준영 기자]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