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원인 두고 자연재해와 부실시공 등 모든 가능성 제기돼..라오스 정부와 SK건설 간 원인 공방으로 확산될 여지도

[뉴스워커_김태연 기자] 지난 23일 라오스 남동부 세남노이 보조댐 붕괴 사고의 원인을 놓고 혼란이 확산되고 있다.

수많은 인명피해와 이재민이 생기면서 자연재해와 SK건설의 부실 시공 등 모든 사고 원인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라오스 정부와 SK건설 간 책임 공방으로 확산될 우려도 나온다.

정확한 사고 원인은 인명구조를 비롯한 복구 작업을 마친 뒤 규명될 것이지만 조사 결과 설계나 시공 상 하자로 판명될 경우 시공사인 SK건설에 막대한 책임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 그래픽_황성환 그래픽 담당

라오스 댐 붕괴 피해 가시화…2,3차 피해 우려도

라오스 댐 사고는 지난 23일 라오스 남동부 세남노이 보조댐이 범람 또는 유실되면서 발생했다.

해당 사고로 인해 현재까지 26명이 사망하고 131명이 실종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피해를 입은 마을은 총 13개에 달한다.

26일 라오스 현지 언론에 따르면 댐 붕괴 사고로 쏟아진 물이 범람해 국경을 접한 캄보디아까지 덮친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국경 지역 세콩 강 수위는 26일 기준 11.4m까지 높아지면서 캄보디아에서도 주민 대피령이 내려졌다.

CNN에 따르면 유엔 보고서를 인용해 라오스 댐 붕괴로 이재민 6000여 명을 포함해 1만 1000여 명이 대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조 작업도 진전을 보이지 않는 상태로, 수몰된 마을은 23일 댐 붕괴 초반 5개에서 배 넘게 늘어나 2,3차 피해 우려도 감도는 상황이다.

범람된 물은 마을을 가득 채워 구조대는 물이 빠지기를 기다리고 있지만 수위는 사흘째 그대로인 것으로 알려졌다.

길이 끊기고 다리가 무너지면서 구조작업이 여의치 않은 상황인 것이다.

댐 붕괴 사고 원인 놓고 ‘재해 VS 인재’..원인 공방 조짐

라오스 댐 붕괴 사고 원인을 두고 라오스 정부와 현지 언론은 인재라고 주장하는 반면, SK 건설은 자연 재해라고 주장해 서로 상반된 입장을 보여 원인 공방 조짐이 감돌고 있다.

사고가 발생한 라오스 아타푸주에 평소의 3배에 달하는 폭우가 쏟아졌다는 점에서 일각에서는 사고의 발단이 된 것은 불가항력적인 자연재해라는 점에 무게를 싣고 있다.

하지만 라오스는 국토 대부분이 열대우림 지역으로 시공사인 SK건설이 댐 건설을 하면서 홍수 대비에 대한 철저한 사전 인식을 하지 않았다는 점, 공사기간을 5개월이나 앞당긴 점, 댐이 무너지고 나서야 방류 조치를 했다는 점 등은 SK건설의 책임론이 부각되는 이유이자 해명해야 할 사안이 되고 있다.

통상 댐 건설은 그 지역의 강수량 기록을 파악한 후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수준으로 지어진다.

SK건설에 따르면 이번 라오스 댐 공사는 발주처와 건설 재료부터 방법까지 합의한 상태서 진행됐다.

그러나 건설업계에선 시공 기간을 5개월 단축한 것이 사고의 원인으로 작용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된다.

특히 대규모 댐 건설의 경우 시공 기술이 아무리 뛰어나다 해도 공기 단축은 품질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다.

일각에서는 현지업체 중심으로 하도급 업체를 댐 건설 프로젝트에 대거 참여시킨 것도 사태를 키운 원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해당 프로젝트는 SK건설, 서부발전, 태국 전력업체 RATCH, 라오스 현지업체 LHSE로 지분이 구성돼 태국과 라오스 등 상대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노동력이 대거 투입됐다.

지난 2009년 현대 건설이 인도 교량 공사를 하는 과정에서 붕괴 사고가 났을 때도 현지 업체의 부실시공이 주된 원인으로 드러났기에 해당 의혹도 피해갈 수 없을 전망이다.

한편 라오스 정부의 환경 파괴적 건설 사업 추진도 이번 사고에 영향을 끼쳤다는 목소리도 높다.

실제 라오스 세피안 강의 범람과 라오스 정부의 무리한 댐 건설 사업에 대한 경고는 지난 1월부터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 코레스폰텐트지는 지난 1월 28일자 기사에서 “라오스는 현재 3개의 댐을 동시 건설 중으로 추가로 건설되는 샤야부리, 돈 샤홍, 팍 뱅 등 댐들은 환경에 커다란 재앙이 될 것”이라며 지적한 바 있다.

해당 기사에 따르면 메콩강 일대 건설 사업은 환경 파괴적이라 볼 수 있고 장기적으로 어류 감소, 생태계 파괴 등으로 인해 죽은 강이 되어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국제환경단체 ‘인터내셔널 리버’는 라오스 정부에 대해 생물 다양성 파괴와 토양 침식 등 측면에서 치명적 결과를 초래한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SK건설이 댐 붕괴 사고 직후 상황을 미리 당국에 알려 대피작업을 펼쳤음에도 수많은 인명피해와 이재민이 발생했다는 것으로 보아 당국의 자연재해 대비를 위한 인프라도 제대로 구축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 SK건설, 사고 현장 수습,총력 기울였나

한편 이번 사고와 관련해 SK그룹도 사고 현장 수습에 직접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린 SK건설은 현장 수습을 위해 안재현 SK건설 사장과 경영진 일부를 투입하는 등 본사 인력을 추가로 파견할 예정이다.

라오스 댐 합작사인 한국서부발전도 사고 수습과 긴급 구호를 위해 라오스로 출국한 것으로 알려졌다.

SK건설은 매체를 통해 “라오스 정부와 공동으로 인명 구조 활동을 벌이고 있어 의료장비, 구명조끼, 구호물품 등을 재해 지역에 제공 중”이라며 “사태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신속히 강수해 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폭우가 그치는 대로 전 인력을 투입해 유실된 보조댐 상부층에 대한 복구 작업에 나설 계획으로, 이와 동시에 정확한 댐 붕괴 원인도 차차 규명됨에 따라 SK건설의 귀책 여부도 판가름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