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사회교육중앙회

[뉴스워커=이정아 기자]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는 심리상담사 및 아동청소년교육지도분야 자격증을 교육하는 평생교육원으로 심리측정검사지 DISC성격유형, MBTI성격유형 및 에고그램, 애니어그램테스트를 통한 심리분석으로 내담자의 자아성찰 및 정서문제 인지와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교육에 관심 있거나 배우고 싶은 모든 인원들에게 진로적성상담사,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등 23가지 강의에 대한 수강료를 누구나 무료로 지원해 주고 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 간 ‘추천인’ 기재란에 [사회교육]기재 후 수강신청까지 완료하면 강의가 무료로 오픈처리 되며, 교재와 기출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다. 온라인 강의와 시험이므로 직접 이동할 소요가 없어 취업준비생이나 바쁜 직장인, 노후를 준비하는 주부들에게도 각광받고 있다.

취득하게 되는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어 취득 이후 취업 희망 시 이력서나 자기소개서 및 프로필 등에 활용가능하며, 심리상담사 분야를 취득할 경우 교육원에서 안내되는 실무경력 쌓는 방법을 통해 심리상담소 개설 및 바우처 지원 인력으로도 사용 가능하다. 국비지원 종류인 청년취업성공패키지나 내일배움카드 신청 등과는 지원취지가 다르므로 별도 조건 없이 누구든지 신청이 가능하다.

개설 자격증강의 중 진로적성상담사는 MBTI성격유형검사로 자신이 해당하는 성격유형을 검사지로 파악하여 적성을 찾아주거나 자아성찰을 도우며, 심리분석상담사는 DISC와 에고그램테스트(애고그램테스트)를 다뤄 내담자의 행동유형과 성격유형파악으로 성향분석을 실시하고, 애니어그램테스트(에니어그램테스트)는 본능, 사고, 감정으로 애니어그램 유형을 파악하며, 이전에 살아온 내담자의 사고방식과 감정에 따른 행동관련으로 분노조절상담사 교육과정에서 해당 심리테스트분석도구를 다루고 있다.

MBTI성격유형검사는 질문지를 통해 힘을 발휘하는 성향(내향형과 외향형), 정보를 지각하는 성향(직관형과 감각형), 의사결정을 내리는 성향(감정형과 사고형), 라이프스타일에 따른(인식형과 판단형)으로 선호경향을 나눈다. 교육원내에 무료검사방법 자료도 제공되며, 나뉘는 성격유형은 잔다르크, 성인군자형 등 16가지로 정의하고 있다. 개인의 성격, 흥미, 적성 등과 함께 선호하는 작업환경 및 미래직업추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DISC성격유형검사는 개인의 행동패턴과 스타일을 총 4가지로 구별하여 분류하는 검사로 주도형D, 사교형I, 안정형S, 신중형C로 분류되는 심리테스트이며, 애니어그램테스트는 아홉 개의 점으로 이루어진 그림으로 아홉 가지 성격유형과 그 성격유형들의 연관성을 표시한 도형이다. 자가심리검사 진단을 통해 성격유형을 파악하므로 성격으로부터 오는 자동적인 부정적 반응을 멈추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에고그램테스트는 사람의 성격을 부모, 성인, 아이의 3가지 성격으로 구분하고 이 3가지에 의해 인격이 형성된다고 보는데, 부모는 양육적 부모와 비판적 부모, 아동은 자유분방형와 순응하는 아동으로 구분되어 결과가 도출되며, 검사 시 고(A)·중(B)·저(C)로 선택하게 한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이러한 심리분석도구들을 활용하여 임상심리, 심리테스트기법 등을 배우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교육하고 있으며, DISC와 에고그램테스트유형은 내담자의 심리안정을 도우며, 분노조절상담사의 애니어그램테스트는 자신을 알지 못하여 제어하지 못하는 화병(분노조절장애), 트라우마 등의 사고방식 개선에 도움을 준다.

또한 진로적성상담사의 MBTI성격유형 테스트검사는 직업적성테스트(진로적성검사) 심리검사로 진로탐색을 도우며 이밖에도 검사의 종류에는 다중지능검사, 직무적성검사 및 직업적성검사로 타인이나 자신의 삶을 영위하도록 돕는데 사용된다.

사회교육중앙회의 심리상담사 및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자격증은 위와 같이 프로그램적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어 자기계발과 직무능력향상으로 레크리에이션강사활동, 창업유형 및 취업범위 확장을 목적으로 함과 더불어 미래유망자격증, 노후자격증, 요즘 뜨는 자격증으로 내일을 준비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취득하고 있으며, 취업을 위해 자기소개서 작성 간 맞춤검검사기, 띄어쓰기검사기를 사용하는 인원과, 대한상공회의소의 국가기술자격증, 큐넷의 국가전문자격증을 통한 취업희망자의 스펙업에 도움이 되고,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등과 직무연관성이 높으므로 인기가 좋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자격기본법에 맞춰 자격증과정을 최신화하여 효력 있는 자격증과 더불어 질 좋은 인터넷강의를 개설하고 있다. 또한 자격증을 취득한 학습자를 위하여 취업정보센터를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일자리구하기를 돕는 채용공고, 경력직 채용에 도움 되는 VMS, 1365자원봉사 인증방법을 제공하며, 프리미엄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